삼바 2차 감리위에 바이오젠 영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5-24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이오젠의 매수청구권(콜옵션) 행사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심의할 감리위원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표면적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유리해 보이지만, 분식회계와 콜옵션 행사가 무관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5일 열릴 2차 감리위는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를 둘러싼 의혹을 집중적으로 다룰 전망이다. 지난 18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이 오는 6월 29일까지 콜옵션을 행사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감리위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를 언급하며,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아니었다고 강조할 것으로 점쳐진다. 그러나 바아오젠 콜옵션 행사로 분식회계 여부를 가늠할 수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한 공인회계사는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2015년 회계처리를 변경한 것인데, 2년 넘게 지난 지금 콜옵션 행사 의사를 표명했다고 해서 과거 회계 변경의 정당성을 인정하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이제서야 콜옵션을 행사한다는 점이 집중적으로 공격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총희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연구위원은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는 분식회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사후 결과를 토대로 분식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금융감독원도 콜옵션 행사는 분식회계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지금의 콜옵션 행사가 과거 회계처리 변경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심의는 2015년 당시 시점에서 분식회계가 있었는지 보는 것"이라며 "미래에 벌어진 일을 다루른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삼성그룹 측이 바이오젠에 콜옵션 행사를 제안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차 감리위는 대심제로 진행되는 만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지난 17일 열린 1차 감리위도 12시간이 걸렸다. 감리위는 이달 안에 결론을 내고, 다음달 7일로 예정된 증권선물위원회에 심의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