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카카오 조직개편에 로엔 흔들...음원시장 순위구도 바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3-20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근 카카오의 잦은 조직개편에 자회사인 로엔엔터테인먼트(이하 로엔)가 휘청이고 있다. 거듭되는 수장 교체로 조직이 방향성을 잃고 표류하는 것. 국내 1위 음원 서비스 업체의 내홍(內訌)이 장기화 될 경우 시장의 순위구도가 재편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에서는 임지훈 대표를 시작으로 박성훈 카카오 최고전략책임자(CSO) 겸 로엔 대표, 박종환 카카오모빌리티 이사가 연이어 사임했다. 카카오는 플랫폼 경쟁력 강화 및 다양한 서비스 간 시너지를 위해 여민수, 조수용 신임 공동대표 체제를 출범시켰다.

카카오가 2016년 인수한 로엔 역시 카카오발(發) 조직개편에 휩싸이면서 기존 대표들이 모두 물러난 상태다. 2007년부터 로엔의 대표를 맡아 음악 콘텐츠 서비스 '멜론'을 시장 1위로 끌어올린 신원수 대표는 지난해 10월 자리에서 물러났다. 당시 신 대표는 "대의를 위해 스스로 물러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직원들은 납득하기 어려운 분위기였다.

이후 로엔을 단독으로 맡게된 박성훈 대표가 넷마블 대표로 자리를 옮기면서 업계의 의혹은 더욱 커졌다. 박 대표는 로엔 인수에 핵심 역할을 했으며, 카카오에서도 CSO를 겸직하면서 10억 달러의 해외 투자를 유치하는 등의 성과를 낸 인물이다. 1조 8700억원에 로엔 인수를 진두지휘한 그가 단독 대표 취임 4개월만에 퇴사하는 것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높았다.

결과적으로 로엔을 오랜 시간 이끌어온 대표와, 로엔 인수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대표가 모두 물러나면서 조직리스크에 휩싸이게 됐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제욱 멜론컴퍼니 대표가 로엔을 이끌 신임 대표로 내정됐지만, 언제 수장이 바뀔지 모르는 직원들의 불안감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특히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과거 네이버에 몸담거나 NHN 출신을 중용하면서 '네이버 2중대'라는 내부적인 자조도 흘러나오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이 음악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로엔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SK텔레콤은 지난 1월 31일 SM, JYP, 빅히트와 함께 하반기 신규 음악플랫폼 출시를 발표했다. SK텔레콤의 유통 사업을 맡을 예정인 아이리버는 2월 SM엔터테인먼트의 음원 유통권을 양수한다고 공시했으며, NHN벅스로부터 고음질 음원 서비스사 '그루버스'를 인수하는 등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로엔의 조직 리스크가 장기화 될 경우 오랜 시간 바뀌지 않았던 국내 음악 시장 구조에 큰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나오는 대목이다. '내우외환(內憂外患)' 상황에 처한 로엔 입장에서는 조직 리스크를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에서는 멜론의 455만 유료가입자 중 절반이 훨씬 넘는 수치가 SK텔레콤 가입자라는 소문이 있다"면서 "SK텔레콤이 제대로 된 음악 서비스를 시작할 경우 국내 1위 음원 업체인 로엔이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로엔은 오는 23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카카오M'으로 사명을 변경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