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훈 日대사, "위안부 문제, 상처 자꾸 만지면 덧나…호흡길게 봐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외교부 공동취재단·박은주 기자
입력 2018-01-23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안부 TF 발표 후, 일측 반발 생각보다 약해… 일본측 조치, 현재로는 크게 기대안해"

이수훈 주일본 한국대사 [사진=연합뉴스]



이수훈 주일대사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호흡을 길게 보고 장기적인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지난 15일 도쿄에서 한일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교부 출입 기자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마치 상처를 가만히 두면 낫는데 자꾸 그걸 붙이고 떼고 그러다가 덧나고 그럴 수도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그(과거 2015년) 합의로도 해결할 수 없지만 한·일 간에 추가적인 어떤 노력을 같이하기가 참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건 어떻게 보면 더 전진, 이슈가 안되도록 봉합이라고 할까"라며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형 해법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 정부가 한일 관계에서도 역시 과거 한중이 사드 갈등 당시 입장 차이를 그대로 둔 채 교류·협력 복원에 나서기로 한 것과 같은 투트랙 방식을 택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일본이 우리 정부의 투트랙 기조를 받을 것 같냐는 질문에 그는 "하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또 "상대방이 수용적·이해적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그쪽이 10 정도하고 우리가 90을 한다든지, 아니면 '20대 80'이라든지 협상적인 노력을 해볼 수 있는데 그 어프로치(접근)가 통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일본의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그는 지난달 우리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 발표와 그에 이은 우리 정부의 입장 발표 후 "일본 정부 반발이 생각했던 것보다는 약했다"고 전했다.

이 대사는 "아베 정부는, 특히 총리 관저는 위안부 합의에 대한 생각이 강하다"며 "아무리 대화해봐야 소용도 없고 그래서 이런 것(반발)이 정치권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정치인들을 많이 만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시기와 관련, "올해 안에는 당연히 와야 한다"며 "(일본이 올해 개최할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도 영 안 되면 단독 방문이라도 해야 하는데 한중일 정상회의는 3∼4월에 하겠지"라고 전망했다.

이 대사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평창동계올림픽 참석 가능성에 대해 "아직 알 수 없다"면서도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 중의원 의장이 오고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한일 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이나 지한파 의원들 많이 갈 것이다. (집권 자민당의 연립여당 파트너인) 공명당에서도 많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