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DOWN] 윤대원 한림대의료원 이사장/ 간호사들, 노출에 야한 춤 추게 한 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11-15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윤대원 한림대의료원(사업체명 학교법인 일송학원) 이사장이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그간 부당한 처사에 버티고 억눌러져있던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면서 수습이 곤란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한림대의료원을 향한 인권침해 논란이 곳곳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가장 먼저 제기된 의혹은 간호사 인권침해다. 한림대성심병원이 매년 10월 개최되는 재단행사 중 장기자랑에 간호사들을 강제적으로 동원했고, 간호사들은 노출이 심한 복장으로 선정적인 춤을 추도록 강요받았다는 사실이 지난 2일 한 제보를 통해 드러났다.

이는 최근 성폭행 사건 등으로 사회적 민감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벌어져 논란은 거세졌다. 성심병원은 직원 화합도모를 위한 연례행사로, 간호사 참여를 강압적으로 지시한 적은 없다고 반박 해명하면서 논란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성심병원 인권침해 논란은 수그러들기커녕 반성 없는 병원 태도에 분노한 직원들로부터 또 다른 제보들이 연이어 제기되면서 더 확산됐다.

노무·법률상담단체 ‘직장갑질 119’에 제보된 바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윤 이사장이 성심병원에서 신장이식 수술을 받았고, 이 과정에서 중환자실 간호사들이 강제 동원돼 일반병동으로 파견 근무를 가야했다. 중환자실 인력이 부족한대도 이사장 독간호에 동원된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이 동안 병원은 이들의 근무지를 계속 중환자실로 허위 표기했다.

강동성심병원에서 임금체불 논란이 불거지자 갑자기 최저임금 차액분을 직원에게 지급했다는 제보도 나왔다. 병원측 수습에도 고용노동부 서울동부지청은 지난달 16일 강동성심병원 240억원 임금체불을 확인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또 병원장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탄원서에 동의하는 서명을 직원들에게 요구하고,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일부 간호사들에게 지역구 의원인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정치후원금을 강요했다는 의혹들도 제보를 통해 드러났다. 병원은 탄원서는 자발적으로 이뤄졌다는 등의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과 의혹은 더해지기만 하고 있다.

부당행위 논란이 확산되자 한림대의료원을 향한 전방위적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철저한 진상조사와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는 사회적 요구가 잇따랐다. 정의당에서는 성심병원 문제를 고용노동부가 집중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고, 노동부는 임금체불과 각종 의혹을 확대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대한간호협회도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건은 간호사 소명의식과 자긍심을 한꺼번에 무너뜨리고 여성 전문직을 비하·모독한 중대사건”이라며 “정부는 이번 사건 처벌과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협회는 현재 간호사인권센터 설립을 준비 중이다.

이에 복지부는 전공의·간호사 등 내부 보건의료인에게 비인격적 대우 등 부당행위를 벌인 병원에 대해서는 의료질평가지원금 등 각종 지원사업에서 배제하는 행정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혀, 한림대의료원 저격에 나섰다.

한편 윤대원 이사장은 14일 간호사 인권침해 논란과 관련, 사과문을 통해 “이번 사회적 물의에 대해 깊은 사과와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한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다시는 사회적 물의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