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에 빛보는 태양광 대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7-10-10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재생에너지 확대 강조…은행들 관련 상품 쏟아내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및 재생에너지 확대를 강조하면서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특히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대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은행들도 선제 대응차원에서 관련 상품을 쏟아내고 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차원에서 '신한 태양광 플러스 기업대출' 상품을 내놓았다. 지난 2009년 선보인 '신한 솔라파워론'(현재 폐기) 이후 실정에 맞게 새로 준비한 상품이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통상 발전설비를 설치하면 연간 약 9~13%의 수익률 달성이 가능하다. 
발전설비 수명도 30년 이상이다. 수익률만 본다면 은행예금(1~2%)이나 부동산(4~5%)보다 높다. 이에 농촌을 비롯해 어촌 등지에서는 최근 임야 등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요즘 은행 창구가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 관련 문의로 분주한 이유다. 

NH농협은행은 지난 7월 전국 지역 농·축협 중 최초로 '농촌태양광 정책대출' 1호 고객을 배출했다. KB국민은행도 지난 4월 총 3000억원 판매 한도로 'KB 태양광 발전사업자 우대대출' 상품을 내놨다. 2019년 4월까지 취급되는 이 상품은 아직 괄목할 만한 실적을 거두지는 않았지만 조만간 큰 결과물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대출시장 선점 차원에서 보다 일찍 출시하게 됐다"며 "최근 탈원전 정책과 맞물려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좋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양광 관련 금융상품은 지난 2008년 고유가 시기에도 눈길을 끌었다. 당시에도 대체에너지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IBK기업은행은 이에 발맞춰 태양광 발전시설자금 대출 상품을 출시했고 현재까지도 운영 중이다.

다만 태양광 발전설비는 설치 규모가 워낙 크고, 일반 건축물 올리듯 쉬운 게 아니기 때문에 실제 대출 승인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게 관계자들이 의견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보험사에서 대출 담보로 활용 가능한 기관기계종합보험 등을 취급해줘야 하는데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에 태양광 발전 사업 희망자들의 대출이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