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대북 제재 '러 역할론' 대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9-06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러시아·사우디 간 산유량 감산 합의 연장 논의 소식에 유가 반등

  • 11일 안보리 결의안 채택 앞서 러시아 대북제재 입장 주목

[사진=연합/AP]


국제사회의 이목이 러시아로 쏠려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논의 과정에서 러시아가 거부권을 가진데다 주요 산유국으로서 에너지 시장에서의 영향력 떄문이다.

◆"러시아·사우디, 감산 연장 논의"···유가 반등 청신호? 

CNBC 등 외신의 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가 사우디아라비아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 간 합의된 산유량 감축 협상을 추가 연장하는 방침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고서 내용이 발표된 뒤 국제유가가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0월 인도분은 마지막 거래일보다 배럴당 1.37달러(2.9%) 상승한 48.66달러에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도 오전 10시 기준 전날보다 0.29% 높은 52.50달러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주요 산유국들은 유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당초 지난 6월까지로 정했던 산유량 감산 합의 기간을 2018년 3월까지 9개월 연장했다. 하루 약 120만 배럴 감산 목표 이행률이 시장을 만족시키지는 못한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주요 산유국 간 최초 감산 합의가 발표된 지난해 11월 이후 WTI와 브렌트유가 각각 13%, 6% 상승하는 등 일정 부분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다소 뒷짐을 지고 있던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산유량 감축 기간 연장에 나선 것은 과잉 공급 해소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러시아는 수출의 상당 부분을 원유 생산에 의존하고 있어 산유량 감산이 경제적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러시아의 산유량 감산 동참을 이끌어냈던 알렉산더 노박 러시아 에너지 장관은 이번 논의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한 것으로 타스통신이 전했다.

◆추가 대북 제재 찬성할까···"러시아 영향은 미미할 것"

대북 제재 수위에 대한 러시아의 결정에 대한 관심도 높다. 안보리가 목표하고 있는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표결 날짜는 11일이다. 미 의회 전문지 더 힐 등 외신에 따르면 북한에 대한 원유 금수 조치 등 최고 수준의 안보리 제재안을 채택하려면 거부권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끝내 거부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 

그동안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안보리 차원의 대북 제재 결의에는 동참했지만 초강력 제재는 적극 반대해왔다. 

로이터통신의 5일 보도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중국에서 있은 브릭스(BRICs) 정상회의 브리핑에서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석유 공급은 무시할 만한 수준"이라며 원유 금수 조치가 큰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유엔의 최신 자료에는 2015년 기준 러시아의 대북 원유·석유 제품 수출 규모가 약 3만6000t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연간 대북 원유 수출량(50만t)과 석유 제품 수출량(27만t)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한편 러시아 연방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러시아와 북한의 무역 규모는 2013년 1억 1270만 달러에서 2016년 7690만 달러로 감소세를 보였다. 다만 2017년 1분기에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3140만 달러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