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교두보 ‘중진공 글로벌BI’, 중동서 잭팟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30 1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션어스, 중진공 BI입주 통해 4500만달러 UAE 프로젝트 수주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 부산 해운대구에 소재하고 있는 오션어스는 Oil & Gas 분야의 해양플랜트 EPCIC(설계, 구매, 제작, 운송, 설치) 전문회사다. 2011년부터 UAE 진출을 시도했지만, 입찰진행 과정에 필수적인 벤더 등록 절차가 너무나 까다롭고, 현지 마케팅과 복잡한 각종 법률 및 세무 절차 등은 혼자 진행하기에 너무 큰 장벽이었다.

그러던 지난 2016년 3월 중진공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을 만나 ‘두바이 수출인큐베이터’에 입주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중진공 수출인큐베이터에서는 저렴한 거점공간과 풍부한 해외마케팅 및 까다로운 현지 법률, 세무 지원 등을 기업 맞춤식으로 꼼꼼히 제공했다. 현지 시장정보 및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토록 하는 등 입찰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그 결과 지난 4월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ADNOC(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산하기관으로부터 4500만달러 규모(약 520억원)의 프로젝트 ‘Removal of Decommissioned Offshore & Onshore Facilities PJT’ 계약을 최종 수주하는 결실을 맺게 됐다.


30일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따르면, 한국의 중소기업이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인 중동시장에서 수주를 받고, 국내 중소기업으로는 최초로 해양 구조물 해체 시장에 진입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번 수주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오션어스 관계자는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로부터 직접 수주를 할 수 있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중진공 두바이 수출BI의 든든한 밀착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폐쇄성이 짙은 중동 정부 석유기관을 상대로 중소기업이라는 약점을 중진공이란 공공성이 보완해 주었기에 최종적으로 고객사를 설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일을 계기로 오션어스의 김창수 회장은 지난 24일 중소기업진흥공단 임채운 이사장을 해운대 본사로 직접 초청, 이러한 노력에 대한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중소기업청과 중진공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수요가 높은 주요 거점을 대상으로 12개국 21개 수출BI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1998년부터 시작된 수출인큐베이터 사업으로 그 간 총 1841개사가 참여, 약 54억300만달러 수출 성과를 달성할 정도로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수출 촉진에 큰 기여를 해왔다.

임채운 이사장은 “중진공 수출BI의 강점은 현지 밀착지원과 정책자금, 진단, 기술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연계한 패키지지원에 있다”며 “오션어스와 같은 중소기업들이 수출BI를 발판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할 수 있도록 중진공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