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터키 중재로 시리아 내전 휴전 발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30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음달 중순 카자흐스탄서 후속 협상 진행 예정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 간 전면 휴전 협정이 발효되면서 5년간 이어진 시리아 내전의 종결을 현실화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이 30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날 0시(한국 시간 7시)를 기해 시리아 아사드 정권과 반정부군 사이에 휴전이 발효됐다. 아사드 정권을 지지했던 러시아 정부와 반군을 지원했던 터키 정부가 적극 중재에 나선 데 따른 것이다. 

이번 휴전이 순조롭게 이행될 경우, 다음 달 중순 카자흐스탄에서 정부군과 반군 간 후속 평화협상이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양측간 갈등이 촉발될 가능성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시리아에서는 이번 협정을 포함, 올해 들어서만 세 번째 협정이 이뤄졌다. 앞서 이뤄진 두 번의 휴전 협정은 미국과 러시아의 중재로 이뤄졌으나 협정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정부군과 반군이 서로 휴전을 위반했다고 비난하면서 무효화됐었다.

협정이 발효된 지 7시간이 지난 현재도 일부 지역에서 총성과 포성이 들리는 등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AP 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또 시리아 주요 반군단체 아흐라르 알샴도 대변인을 통해 "전면 휴전 협정에 참여할지 여부를 유보하겠다"고 밝힌 상태여서 추가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리아에서는 지난 2011년 3월 알아사드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발발한 이후 정부군과 반군 간 격전이 벌어져 5년이나 지속되고 있다. 지금까지 정부군의 시위대 무력 진압과 내전 양상으로 27만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알아사드 정권을 축출하겠다는 목표로 반군 측에 군사적·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알아사드 정권을 오랫동안 지원해온 러시아는 미군의 합류로 정부군이 수세에 몰리자 지난해부터 시리아 내전에 개입하며 미국과 대립해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