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 IPTV 융합서비스 승인..."케이블TV All-IP 전환 첫 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26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국내 최초로 케이블TV와 인터넷TV(IPTV) 기술을 합친 방송서비스가 탄생했다. 인터넷 통신망 하나로 케이블방송과 인터넷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융합 서비스가 도입되는 것.

미래창조과학부는 케이블TV와 IPTV의 전송방식을 결합한 CJ헬로비전의 '케이블 융합 솔루션'(CCS)을 승인했다고 26일 밝혔다.

CCS는 기존 케이블TV의 방송 신호를 케이블방송 선로(RF)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프로토콜(IP) 방식으로 전환해 자사의 인터넷망을 통해 송신하는 새로운 융합형 전송방식을 말한다.

정부는 앞서 지난 10월 KT스카이라이프의 '접시없는 위성방송(위성+IPTV)' 서비스를 승인한 바 있다. 이번 CCS 승인은 두 번째 기술결합서비스이자, 케이블TV가 IPTV 전송방식을 접목하는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CJ헬로비전은 강원도 원주·평창 등 영서방송 지역에 CCS를 도입하기 위해 10월말 기술결합서비스 승인을 신청했다. 이에 미래부는 시청자 의견수렴 후 관련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CCS 제공계획을 심사, 승인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CCS 요청은) 심사위원회 회의를 통해 시청자·이용자 권익 및 공정경쟁 등 측면에서 특별한 우려사항이 없어 조건 부과 없이 승인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면서 "특히 기존 디지털 케이블TV 서비스와 비교 시 전송방식의 변환만 있을 뿐 시청자 측면에서 체감하는 채널·요금·부가서비스 등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승인을 통해 CJ헬로비전은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다세대 주택 등 IP망은 있지만 케이블방송망이 없는 곳에서도 CJ헬로비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또 방송용과 통신용 선로를 이중으로 구축할 필요 없이 하나의 선로로 유료방송과 기가급 인터넷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기가인터넷 확대 △양방향 서비스 속도 개선 △서비스 이용 지역 전국 확대 등 주파수가 부족한 케이블TV의 한계를 극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조경식 미래부 방송진흥정책국장은 “세계적으로 케이블TV가 올IP(All-IP) 환경 하에 다양한 서비스 융합을 시도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면서 "혁신과 융합에 걸림돌이 되는 낡은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다양한 서비스 시도와 투자가 확대되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CCS 승인으로 기술결합서비스가 허용됐지만, 완전한 All-IP형 전송방식 도입은 여전히 어렵다는 분석이다. 현재 케이블TV는 아직까지 전송기술별로 허가체계가 구분돼 있어 어떤 형태로든 전송방식의 혼합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케이블TV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로부터 IP방식으로 받은 신호를 곧바로 송출하지 못하고 일단 RF로 변환했다가 다시 IP방식으로 재변환해야 하는 한계가 남아있다.

미래부는 허가체계 통합을 위한 법령 개정에 시일이 걸리는 만큼 단기적으로 전송방식을 혼합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기술결합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이후 향후 허가체계의 완전한 통합으로 사업자가 정부 승인 없이 자유롭고 신속하게 기술·서비스 다양화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