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올해의 화제는 '미국 대선'과 '포켓몬 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9 14: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페이스북]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페이스북이 2016년 한 해 동안 세계적으로 가장 화제가 된 사건, 인물, 주제 등을 되돌아보는 ‘올해의 화제’를 집계해 9일 공개했다.

이번 집계에 따르면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가장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낸 주제는 △미국 대통령 선거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 △흑인 인권 운동 △리우 올림픽 △브렉시트 등이다.

페이스북이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27일 사이에 작성된 게시물과 사용자 반응 등을 주제에 따라 집계한 결과, 올해 가장 많은 이목을 끈 내용은 ‘미국 대통령 선거’였다.

이번 대선에서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선거 유세, 토론회, 개표 방송 등이 실시간으로 전해지면서 페이스북 사용자의 한층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냈다.

이어 룰라 전 대통령의 부패 혐의와 호세프 전 대통령의 탄핵 등으로 어수선했던 ‘브라질 정국’이 두 번째로 많은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낸 화제로 나타났다.

출시와 동시에 세계 각지에서 돌풍을 일으킨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는 3위를 차지했다. 게임에 대한 정보를 나누려는 사용자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7000개 이상의 포켓몬 고 관련 페이스북 그룹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4위엔 흑인 인권 운동인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이 꼽혔다.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주요 사건들이 생중계됐고, 사람들은 페이스북으로 응원과 지지를 나누며 유대감을 공고히 했다.

리우 올림픽 역시 2016년 사람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낸 주제로 꼽혔다. 각국 선수들과 팬들은 페이스북에서 직접 소통하며 사랑과 응원을 주고받았다. ‘수영 황제’ 마이클 펠프스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은퇴 의사를 밝혀 화제가 됐다.

이 밖에도 필리핀 대통령 선거, 브렉시트, 제50회 슈퍼볼, 올해 타계한 천재 뮤지션 데이비드 보위와 전설적인 복서 무하마드 알리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와 더불어, 페이스북은 한 해 동안의 자신의 뜻 깊은 순간들을 한 데 모아 감상하고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한 해 돌아보기’ 기능을 시작했다.

‘한 해 돌아보기’는 사용자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중요한 추억을 모아 이야기를 담은 하나의 동영상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으로, 지난해에도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사용자는 ‘한 해 돌아보기’ 동영상에 담길 사진과 게시물을 직접 고를 수 있으며, 이를 타임라인에 공유해 친구들과 추억을 나눌 수도 있다. ‘한 해 돌아보기’ 동영상은 사용자의 뉴스피드나 해당 링크(https://www.facebook.com/yearinreview2016)에서 살펴볼 수 있다.

페이스북의 ‘올해의 화제’ 및 ‘한 해 돌아보기’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이 제작한 동영상과 함께 페이스북 국문 뉴스룸(http://ko.newsroom.f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