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골목상권 소규모 가게 운영 창업 도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07 1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광명시청 ]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 광명시(시장 양기대)가 11월 중순부터 골목상권의 소규모 가게 운영과 창업을 돕기 위해 ‘소지역 범위의 인구통계 제공 서비스’를 실시한다.

예비 창업자나 자영업자의 잠재고객 추정을 위한 참고 자료로, 배후지 내의 남녀·연령대별 거주인구수와 유동인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광명시 제공 자료의 가장 큰 특징은 행정구역 단위가 아닌, 실제 배후지의 정확한 인구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예비 창업자가 고객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동· 통 단위의 인구통계자료에 의존해야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자료는 도로나 언덕, 아파트 단지 등을 경계로 형성되는 실제 배후지의 인구정보와는 거리가 멀어, 정확한 수요 추정에 어려움이 컸다.

시는 자체 개발한 공간정보시스템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시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임의 영역 기준의 인구통계 기능을 활용하여 정확한 인구통계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서비스는 주거밀집 배후지 내 고정고객을 상대로 하는 가게의 고객수요 파악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골목슈퍼, 보습학원, 미용업, 반찬가게, 세탁소, 치킨집과 같은 생활밀착형 업종 등이 해당된다.

서비스는 사전 준비를 거쳐 11월 중순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시청을 방문하는 소상공인이나 창업 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한다. 신청서에 가게의 위치를 표기해 제출하면, 이메일을 통해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양기대 시장은 “내부 행정용으로 개발한 기능을 시민을 위한 서비스로 적극 활용해보자는 취지로 추진하게 됐다”며 “행정구역 단위의 통계로는 잠재고객 추정이 어려웠던 골목상권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