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13차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 개최...과학기술혁신체계 고도화 방안 의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29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정부는 30일 제13차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를 열고, '지방과학기술혁신체계 고도화 방안'을 심의‧확정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방과학기술진흥협의회는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의 지방과학기술 진흥 관련 정책조정기구로 민간위원 18명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확정된 방안은 중앙정부 주도의 지방과학기술정책에서 벗어나 지역 스스로 지역혁신정책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기획·관리 역량을 집중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는 17개 시도에 설치된 최상위 과학기술정책심의기구인 ‘지역과학기술위원회’의 위원장을 지역실정에 맞게 격상하도록 하고 위원회의 심의·조정·평가 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지역과학기술위원회의 운영 실적을 정부 R&D 예산배분과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행자부 주관)와 연계, 지방과학기술 거버넌스가 실질적으로 활발히 작동되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또 지방 R&D 기획·관리 전담 조직 설치를 유도해 지방과학 기술 씽크탱크(Think-tank)로 육성하고, 지방 R&D 기획·관리 역량 제고 시범사업 신설 등 지역주도형 R&D 사업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자체 과학기술분야 공무원 대상 전문교육 실시, 중앙-지방 간 인사교류 활성화 등을 통해 과학기술 전문성도 제고하기로 했다.

지역별 맞춤형 R&D 전략 수립 지원을 위해 지역별 맞춤형 투자전략 모델을 제시하고, 지방 R&D 조사·분석·활용체계를 개편*하여 통계의 정확성과 신뢰성도 대폭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17개 전국 지역과학기술위원회를 중심으로 협의체 구성·운영, 지자체 공무원 대상 정책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우수 사례를 공유 및 전파를 촉진하기로 했다.

윤헌주 미래부 과학기술정책관은 "이번 정책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며 "지방의 R&D 기획·관리역량이 제고되면 지역혁신이 촉발되어 지역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