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30대그룹, 지난해 동반성장 지원액 1.7조원···5년새 2000억원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0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경련[그래픽=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30대그룹의 동반성장 지원액이 지난 5년 사이 2000억원 증가해 지난해에는 1조7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협력센터)는 동반성장지수 5년차를 맞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기업들의 동반성장 추진과정을 분석한 ‘동반성장 우수기업 사례 조사’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30대 그룹은 협력사의 생산성 향상, 연구개발(R&D) 지원, 해외판로개척 지원, 인력양성 등을 위해 2011년 1조 5356억원을 지원했으며, 매년 지원액이 증가해 지난해에는 1조 7406억원에 달했다.

현금결제를 늘리고, 대금지급 기일을 단축하는 등 거래조건 개선으로 시작한 대기업들의 동반성장 지원 방식도 매출확대 지원 및 협력사 특색에 맞는 지원으로 점차 진화중이다.

지난 2003년 국내 대기업 최초로 동반성장 전담조직을 설치한 SK텔레콤은 2004년부터 협력사의 현금유동성 지원을 위해 대금규모 와는 관계없이 납품대금을 익일에 지급하는 ‘중소기업 케어(care)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삼성전자는 2005년부터 국내 최초로 납품대금 현금지급 제도를 도입했다.

이어 대기업들은 2011년 동반성장지수 시행이후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체계적·종합적 지원에 본격 나섰다.

삼성전자는 협력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마트공장 사업은 삼성전자의 제조 경쟁력과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전수해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이다. 실제,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MES(생산관리시스템) 구축을 지원받은 중소기업 새한텅스텐은 생산성 60% 향상, 제품반품률 44% 감소, 수주부터 출하까지의 작업시간을 14% 단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LG생활건강의 ‘협력회사 기술 제안전시회’는 협력사의 실무자가 직접 신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해 물량보장 및 추가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3년간 300여개 중소기업이 900여개 품목을 제안했고, 이를 통해 협력회사와 LG생활건강의 매출 향상에 기여하는 행사로 정착 되어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다양한 채용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협력사 우수인재 채용을 돕고 있다. 2012년부터 국내최초로 실시된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국내 주요 취업포털과 연계해 우수인재를 상시채용 할 수 있는 협력사 채용전용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지난해에만 약 44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또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청년인재의 체계적인 직무교육과 인턴십을 통해 협력사 취업을 지원하는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포스코는 벤처기업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포스코가 직접 투자하거나 외부투자자와 매칭해주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122개 회사가 지원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포스코가 직접 투자한 53개 기업은 투자이전 대비 69%의 매출 신장과 더불어 458명의 신규 채용도 이루어지는 성과가 있었다.

협력사 매출확대 뿐만 아니라 기업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동반성장 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역의 유망한 영세 식품업체를 선정해 품질관리 부터 포장, 판매까지 지원하여 해당 중소기업의 매출확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2014년 국내 최초의 식품안전 관련 비영리 법인인 ‘식품안전상생협회’를 설립해 중소기업 식품안전 업무 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을 진행하고, 공모를 통해 선정한 유망 중소기업의 신제품개발 비용의 직접지원부터 판로개척 및 신제품 홍보활동까지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초 중국 및 동남아에서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한 한류 콘텐츠 시청자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연예기획사와 협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사업을 전개했다. SM C&C에서 한류스타 출연과 함께 중소기업 제품의 간접광고(PPL)가 들어간 콘텐츠를 제작하면, 네이버는 메인페이지와 V앱·TV캐스트·라인TV 등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영상매체에 영어·중국어·베트남어 자막을 지원한 컨텐츠를 노출해 외국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돕는 방식이다.

전경련은 대기업의 지원성과에 대한 동반성장 우수기업 대상 인식조사 결과, 동반성장을 통해 얻게 된 가장 큰 성과로는 응답기업의 절반 이상이 ‘협력사와의 파트너십 향상’을 꼽았고 대기업이 느끼기에 협력사가 얻은 가장 큰 성과로는 ‘거래조건 개선’이 가장 높았다.

배명한 협력센터장은 “거래조건 개선을 시작으로 한류를 연계한 해외 판로지원에 이르기까지 대기업들의 동반성장 활동이 날로 진화하고 있다”며, “협력사 맞춤형 동반성장 사례들이 더욱 늘어나려면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동반성장에 나설 수 있는 인센티브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