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vs 롯데푸드…롯데, 한 지붕 두 빙과사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7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임이슬 기자]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빙과사업을 따로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두 개의 계열사가 같은 사업을 따로 진행하면 제 식구와 경쟁하는 비효율성이 나타날 수밖에 없어 한 곳으로 역량을 집중·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처럼 콘을 비롯해 컵과 바, 샌드, 튜브 형태 등 빙과의 종류까지 같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KT&G의 경우 담배·인삼·화장품·제약 등 4개 사업 부문에서 총 9개의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중 제약 부문을 미래 성장동력이라고 판단한 KT&G는 2003년 영진약품을, 2011년에는 바이오벤처사 머젠스를 인수하며 KT&G생명과학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최근까지 두 회사를 개별적으로 운영해왔지만, 제약사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회사를 통합해야 한다고 판단, 지난달 분산된 경영을 하나로 묶었다.

롯데제과는 꼬깔콘, 제크, 몽쉘, 칙촉 등 과자류를 주로 판매하는 제과업체다. 스크류바, 조안나, 설레임, 월드콘 등 아이스크림류에서도 인기가 높아 빙과시장에서도 1위를 지키고 있다.

반면 롯데푸드는 의성마늘햄과 로스팜 등의 햄류, 우유와 분유 등 유제품류 중심의 식품 제조업체다. 롯데삼강이 2011년 파스퇴르유업, 2013년 롯데햄을 흡수 합병해 롯데푸드로 사명을 바꿨다. 롯데푸드가 아이스크림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 역시 롯데삼강을 기반으로 한 회사이기 때문이다. 롯데푸드는 현재 구구콘, 빠삐코, 돼지바, 보석바 등의 빙과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제과·롯데푸드 관계자는 "각자 사업을 진행하다가 우연히 빙과사업이 겹치게 된 것일 뿐"이라며 "기존 업체들이 잘하고 있는데 굳이 인위적으로 각자의 사업을 통합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의 계열사라고는 하지만 법인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개의 다른 회사로 보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의 시각은 다르다. 독과점 때문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현재 빙과시장은 롯데제과, 빙그레, 해태제과, 롯데푸드가 4파전을 벌이고 있다.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2012년 롯데제과가 33%, 빙그레 30%, 해태제과 21%, 롯데푸드 16%를 차지했다. 이후에도 순위나 시장점유율 자체에는 큰 변화가 없어 지난해 롯데제과가 36%, 롯데푸드는 19%를 차지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판단하는 독과점 기준이 1개사 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일 경우인 만큼 롯데제과와 롯데푸드가 빙과류 사업을 함께 하면 독과점 문제가 가장 큰 논란으로 불거질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인 결속을 다져 타 업체와 경쟁을 해야 하는데 계열사끼리 사업 카테고리가 겹치면 손실이 크기 마련"이라면서도 "롯데의 경우 독과점 논란이 불거지기 때문에 이원사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