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의 아주스타] 이승기의 ‘어색한’ 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10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보에서 부자연스럽고 답답해진 소리 구사

  • 목에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고 그만의 매력적인 보이스도 사라져

이승기 [사진=유대길 기자]

가수 겸 탤런트 이승기(28)가 통산 6집 <그리고...>를 공개한지도 2개월이 흘렀다. 2년7개월만의 신보인 만큼 이승기는 여러 방송에 출연해 변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새 앨범에 대해 소속사 측은 “들으면 들을수록 중독되는 곡들로 앨범 전체가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새 앨범을 들어본 후 이승기가 방송에 나와 노래하는 모습을 보며 실망감을 감출수가 없었다. 이게 과연 데뷔 11년차 이승기라는 가수의 모습이란 말인가? 그리고 과연 “들으면 들을수록 중독되는” 곡들일까?

신작의 대표곡 ‘그리고 안녕’을 예로 들자. 이 곡을 듣고 있으면 소리가 매우 부자연스럽고 답답해진걸 알 수 있다. 이승기의 목소리가 전체적으로 탁하고 답답해졌다는 말이다. 이전과는 달리 노래할 때 목에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 턱밑의 힘이 많이 들어가고 입의 움직임이 작아진 걸 알 수 있다. 그러다보니 소리를 다이내믹하게 구사하지 못하고 표현(발음)도 부자연스러워졌다. 컨트롤이 당연히 힘들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해 이곡을 부르는 이승기 동영상을 보면 턱이 앞으로 밀려 있는 걸 알 수 있다. 목에 힘을 너무 많이 주다보니 음의 도약진행시 특히 답답하게 들린다.

또 다른 신곡 ‘바람’도 마찬가지다. 자기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어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그런 소리다. 이승기만이 갖고 있던 원래의 육성 중심의 매력적인 보이스는 좀처럼 접하기 힘들다.

가수로서의 이승기는 고음역 처리의 달인 등 가창력이 뛰어나거나 하는 유형과는 거리가 있었다. 그보다는 자신의 원래 목소리, 즉 육성 중심으로 솔직하게 노래하고 또 그러는 가운데 전혀 계산하지 않는 ‘꾸밈없는’ 감정표현이 강점이자 매력이었다. 초창기 그의 대표곡인 ‘내 여자라니까’처럼 이승기 만의 스타일이 있었던 것이다.

이승기는 이후에도 자신의 노래를 결코 테크니컬하거나 멋을 내는 쪽으로 꾸미지 않았다. 데뷔 때부터 줄곧 자신만의 느낌을 감성적이면서도 솔직하게 표현하는 자기연출력이 돋보였다. 오히려 가공된 스킬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그 나이 또래를 능가하는 감수성을 다채롭게 노래에 담아 발산하는 솔직순수한 면모는 오늘날의 ‘스타가수 이승기’를 있게 만든 가장 중요한 매력 포인트였다.

명 보컬트레이너 김명기는 “목을 당겨서 소리를 내는 가수들이 많을 당시에 이승기는 ‘내 여자라니까’를 통해 목을 열어서 소리를 낸 흔치 않은 가수”라며 “그런데 요 근래 이승기는 소리를 내는 중간에 음압도 변하고 음정불안도 문제”라고 일침을 가했다. 결론적으로 “노래하는 방법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이승기가 자신만의 매력적인 보이스를 버렸다는 건 안타까운 일이다. ‘이승기표 육성’이 있는데 왜 갑자기 반가성을 구사하는 등 몇몇 변화를 택했나?

이 변화가 만일 소속사의 전략이라면 ‘제발’ 원래의 이승기로 되돌려놓길 바란다. 자기 색깔이 분명히 있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11년차 가수에게 ‘처음 입어보는’ 전혀 엉뚱한 옷으로 치장케 하는 건 엄청난 착오다. 착하고 솔직순박한 이승기가 아닌 무언가 이상하게 바뀌어 일그러진 모습의 이승기 노래를 듣고 있는 건 모두에게 매우 불편한 진실이다.

문화연예부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