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 ‘비비고’ 상하이 진출…중국 사업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11 02: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비고 베이징 매출 전년비 두 자릿수 상승

비비고 상하이 SWFC 점 매장 전경


아주경제 김현철 기자 = CJ푸드빌(대표 정문목)이 운영하는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www.bibigo.co.kr)가 7일 중국 상하이에 진출했다.

CJ푸드빌은 이날 비비고의 상하이 진출을 계기로 중국 내 사업을 적극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0년 중국에 진출한 비비고는 현재 베이징에만 6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올해 베이징 비비고의 매출이 전년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며 안정권에 접어들자 상하이에도 거점을 마련했다.

비비고의 상하이 첫 매장은 중국의 금융을 견인하는 루지아주이(陆家嘴) 금융상업지구 중심부에 위치한 ‘상하이세계금융센터(Shanghai World Financial Center)’에 들어섰다. SWFC는 지상 101층 높이의 건물로 금융·투자사 등 글로벌 기업이 다수 입주해 있으며, 전망대를 찾는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다. 식음 공간은 총 5개 층에 분포돼 있으며 비비고는 지하 1층에 총 100석 규모다.

비비고 SWFC점의 가장 큰 특징은 중국 내 처음으로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음식을 빠르게 제공하는 식당) 형태를 도입했다는 점이다. 커피 전문점처럼 주문대에서 원하는 음식을 선택하고 계산하면 바로 음식을 제공한다. 고객은 포장해가거나 매장 내 테이블에 앉아 식사할 수 있다. 자리에 앉아 음식을 주문하고 받는 일반적인 식당에 비해 가격이 10% 이상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메뉴는 육개장, 비빔밥, 떡갈비, 두부김치, 한식 샐러드 등 총 28가지를 선보인다.

비비고 관계자는 “QSR은 서구형 외식문화에 익숙하고 바쁜 직장인이 많은 상하이 상권 특징에 가장 어울리는 레스토랑 운영 형태”라며 “맛있으면서도 신선하고 건강한 이미지를 가진 우리 한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중국 내 한식과 비비고의 인지도를 적극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비고 레스토랑은 지난 2010년 5월 국내 론칭에 이어 같은 해 중국, 미국 등에 매장을 열며 해외에 진출했다. 2012년에는 국내 한식 브랜드 최초로 영국 런던의 중심가 소호 거리에 진출했으며, 이 매장은 오픈 1년 만에 저명한 레스토랑 평가서인 ‘미슐랭가이드’에 등재되는 성과를 올렸다. 진출 국가의 현지 특성과 문화를 고려한 비비고의 전략은 국내 외식 기업 중 가장 성공적인 현지화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중국,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일본, 인도네시아 등 해외 총 6개국에 1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비비고를 운영하는 글로벌 외식문화기업 CJ푸드빌은 현재 중국에 뚜레쥬르, 빕스, 비비고, 투썸커피 등 4개 브랜드를 수출해 해외 매장 수의 40% 가량인 1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