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중기 대출 등 적극적으로"…신용대출 확대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3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은 총재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금융중개지원대출 등 기준금리 결정 이외의 다른 통화정책 수단을 강화할 의사를 내비쳤다. 아울러 국제유가 하락 요인을 제외하면 소비자물가는 2%대로, 디플레이션이 아니라는 입장도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향후 양적완화의 필요성 여부와 관련 "(우리는) 경제상황이 어려워진다면 (기준)금리로 대처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 한은의 기준금리를 인상 및 인하 여부에 대해서는  "한 방향으로 말할 수 없고 적절한 방향으로 운용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한은은) 금리가 주된 수단이지만 금융중개지원대출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것"이라며 "(환율 급변동에 대응해) 시장을 안정화시키는 조치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등 그런 수단은 적극적으로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한은이 발권력을 동원해 중소기업에 저리 자금을 지원하는 대출 수단의 하나로, 현재 한도는 15조원으로 설정돼 있다.

또 최근 통화정책의 무게 중심과 관련해 "물가안정에 가장 역점을 두는 상황은 아니고 성장회복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국제유가 하락이 없으면 소비자물가가 2%대일 것으로 추정한다"며 현재의 상황은 디플레이션이 아니라는 의견을 제시하고서 "경계를 늦추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환율 움직임과 관련해서는 "늘 경계심을 갖고 모니터링하고 기획재정부와 상시 협의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로 종료되는 한·일 통화스와프와 관련, 이 총재는  "외환건전성, 거시건전성여건, 외환보유고를 봤을 때 가까운 시일 내로 금융불안이 오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