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청문회 증인채택 진통…"KBS·MBC 안돼 VS 대신 김기춘 나와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9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현미 세월호 국조특위 새정치민주연합 간사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여야가 29일 세월호 국조특위의 청문회 증인 채택을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로 인해 당초 5일로 예정된 청문회 개최마저 불투명한 상황이다.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전날에 이어 29일 오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으나 협상 시작 10분이 채 안돼 회의는 파행에 이르렀다.

조원진 간사가 전날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던 KBS 길환영 전 사장과 김시곤 전 보도국장을 포함해 MBC·JTBC·MBN 등 보도 책임자의 증인 채택을 돌연 거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조원진 간사는 "지난 KBS의 기관보고 촬영 영상을 돌려보았더니 야당이 면박만 주고 끝내더라"며 "야당이 주장한 KBS와 MBC 관계자를 포함해 우리가 요구한 JTBC와 MBN 관계자도 다 증인 채택을 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협상 지연으로 내달 4∼8일로 합의한 청문회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진 점에 대해 "날짜는 계속 가는데 날짜 연기는 없다. 1∼2일차 증인이 거의 합의됐는데 야당이 안 하겠다는 것 아니냐"라며 "통째로 하자고 하면 되겠느냐"고 선별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이에 김현미 간사는 "KBS 길환영 전 사장이나 김시곤 전 보도국장, MBC 관계자를 부르는 데에 여당이 문제제기를 하지 않다가 오늘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것"이라며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현 인천광역시장)으로 쟁점이 몰리는 것을 분산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야는 핵심 증인으로 꼽히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부속실장, 유정복 전 장관에 대한 증인 채택에 대해서 처음부터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계속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여당은 "전부 부를 수 없다"는 완강한 입장이고 야당은 "김기춘이 안 나온다면 정호성은 나와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유정복 전 장관도 장관 재임 시절 안전매뉴얼 설계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 야당의 입장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정치적으로 면박을 주기 위한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날 조원진, 김현미 양당 간사는 취재진을 물리고 비공개 협상에 들어갔지만 몇 마디 나누지도 않은 채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헤어졌다.

팽팽하게 맞섰던 양측은 김현미 간사가 협상 결렬 후 모든 방송사에 대한 증인 채택을 포기하겠다는 새로운 제안을 하면서 국면이 전환될지 주목된다.

김 간사는 기자회견에서 "새정치연합 특위 위원들과 논의한 결과 이번 청문회에서는 KBS, MBC를 비롯한 모든 방송사에 대한 증인 채택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새누리당의 요구를 들어드리겠다"며 "대신 이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실장, 유정복 전 시장의 증인 채택 문제만 남았다. 답을 달라"고 새누리당에 요구했다.

김현미 간사는 이어 새누리당 조원진 간사를 향해 "오늘 오후 2시 언론사 증인 채택에 대한 협상을 제안한다"며 다시 한번 테이블 앉아 협상에 임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여야 협상이 결렬된다면 국조특위 청문회 일정은 당초 시작일로 계획했던 8월 5일에 열릴 수 없게 된다.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7일 전에는 해당 증인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