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닻 올린 김무성호에 ‘세월호 심판론+α’ 고리로 파상공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5 12: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왼쪽), 안철수 공동대표 [사진=새정치연합 제공]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15일 새누리당 ‘김무성호’가 출범하자마자 세월호 특별법을 전면에 내걸고 대대적인 대여 공세를 펼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전날(14일) 전당대회를 열고 김무성 신임 대표와 서청원·이인제·김태호·김을동 최고위원을 선출했다.

새정치연합이 정부여당의 새 지도부 구성에 발맞춰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고 나선 것은 ‘미니 총선’인 7·30 재·보선에 앞서 세월호 심판론을 본격적으로 띄우려는 포석이다.

7·14 전당대회 후유증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새누리당에 일치된 행동을 주문, 여권 내부 분열을 꾀하려는 전략이 깔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친박(친박근혜)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새 지도부의 첫 일정인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참배에 불참한 데 이어 경기도 수원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도 나타나지 않았다.

7·14 전당대회 과정에서 루비콘 강을 건넜던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의 갈등 가능성을 예상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새정치연합이 이날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고리로 정부여당을 강도 높게 압박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얘기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로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91일째이고, 유가족들이 바로 이 국회 앞마당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계신다”며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서 성역 없는 조사를 막으려 하는가. 여당의 뜻인가, 대통령 뜻인가”라고 포문을 열었다.

안철수 대표는 “내일까지 세월호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고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하지 않았느냐”며 “더 이상 여당은 특별법 통과를 막지 마라. 대통령은 이 상황을 어떻게 풀 생각인지 답을 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한길 대표도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내일 본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집권세력은 그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무성호를 향해 “새누리당이 어제 새 지도부를 선출했다”며 “새누리당 지도부는 세월호 특별법에서부터 성역 없는 진상조사에 대한 의지를 밝혀서 이제까지와는 다른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새누리당이 실질적인 조사권한인 수사권 보장을 반대하고 있고,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3분의2 찬성 가중 의결 정족수를 주장하고 있다”며 “이것이 과연 대통령이 흘린 반성의 눈물이고, 새누리당이 국민 앞에 다짐했던 책임을 다하는 자세냐”고 힐난했다.

세월호 심판론을 들고 나온 새정치연합과는 달리 새누리당 김무성호는 첫 일정부터 삐걱대고 있다.

새누리당 새 지도부의 유일한 친박 주류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당내 첫 행사에 불참해서다. 일각에선 전당대회 과정에서 네거티브를 전개한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의 갈등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서청원 최고위원 측은 건강상의 이유로 첫 일정에 불참한 것이라고 반박했으나, 탈박(탈박근혜) 김무성 대표와 화학적 결합을 이루는 데는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지도부의 전당대회 후유증 극복이 당내 역학 구도와 대야 관계 설정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7·30 재·보선을 앞두고 개시된 야권의 일치된 ‘세월호 심판론’과 정부여당의 분열 조짐이 민심의 향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