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제 세균전 만행 기록된 450건 문건 추가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3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린성 기록보관소. [지린 = 중궈신원왕]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중국 당국이 일제가 화학·세균무기를 대량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이 기록된 사료를 추가로 공개했다.

2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지린(吉林)성 기록보관소는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면서 일제의 화학·세균전 감행과 관련된 과거 일본군 기록 450건을 공개했다.

이번에 폭로된 문건은 1937~1945년 일본 관동군 헌병대가 중국 주둔 장병과 민간인의 우편물 검열 결과를 주간 및 월간 단위로 정리해 상부에 보고한 '우정검열(郵政檢閱)' 보고서다. 
 
1938년 작성된 우정검열주보(周報)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발행된 중국공산당 해외간행물인 '구국시보'가 일본군의 독가스전에 관련한 내용을 기재해 압수됐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 구국시보에는 "일본군은 상하이(上海)에서 산시(山西)성에 이르기까지 독가스를 사용했다. 일본군 항공기는 무고한 양민을 향해 잔인하게 폭탄을 투하했다"고 기재돼 있다. 

1940년 6월 통신우편검열월보(月報)에는 헤이룽장(黑龍江)성 무단장(牧丹江)의 한 일본인이 도쿄의 친지에게 보내는 편지에 일본군이 화학무기를 연구 중이라는 내용이 있었고 이를 적발한 일본군이 편지 발신인을 감시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이 보고서에는 일본군이 1939년 5~9월 소련-몽골 연합군과 벌인 '노몬한 전투'에서 세균전을 감행했다는 사실도 기록돼 있다. 

지린성 기록보관소는 "일제가 군사기밀이나 자신들이 저지른 전쟁범죄 비밀이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군인은 물론 민간인의 우편물과 전보를 모두 검사했고 적발한 내용을 정리해 상부에 보고하면서 우정검열보고서가 작성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일본의 역사왜곡과 우경화 움직임에 맞서 과거 일본 만행을 입증할 만한 증거 자료들을 잇달아 폭로하고 있다.

이날 중국 중안당안국(기록보관소)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전범들이 작성한 '전쟁범죄 서면자백서' 45편을 인터넷에 하루에 한 편씩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서면자백서에는 생화학무기 제조, 독가스 살포, 인체생존실험, 학살과 재산약탈, 도시·마을 파괴, 강제적 군위안부, 부녀자 성폭행 등 일제가 저지를 만행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