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차관 "中 헝다그룹 사태는 시장 불안요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09-23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일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 "FOMC 결과 국내 영향력 미미"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3일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와 그에 따른 디레버리징(부채 감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국 헝다그룹과 같은 시장 불안 요인이 갑작스럽게 불거질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향후 미국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진행 속도 등이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전망 이상으로 현지 고용 회복세가 지연되거나 고인플레이션이 장기화할 경우 금리 인상 시기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급격히 확대할 우려가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이 차관은 "정부는 각별한 경계감을 가지고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 회복 속도, 미 연준과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 통화당국의 정책 기조 동향과 신흥국발 리스크 등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글로벌 위험 요인 등이 우리 경제·금융시장에 미칠 파급 효과와 대응 방향 등도 선제적으로 면밀히 점검해 시장 안정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9월 정례회의 결과는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 연준은 21~22일(현지시간) 이틀간 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00~0.25%로 동결하고, 현재의 양적 완화 규모를 유지하기로 했다. 올해 성장률 전망은 기존 7.0%에서 5.9%로 내리고, 물가 전망은 2.4%에서 4.2%로 끌어올렸다.

이 차관은 "종합적으로 볼 때 이번 FOMC 결과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 연준이 연내 테이퍼링을 사실상 공식화했지만 그간 시장과 원활히 소통하며 정책 신뢰를 확보했고 시장 예상과 대체로 부합한 결과를 보이면서 국제 금융시장은 비교적 안정된 모습"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외 금융 정책이 가계와 소상공인에게 미칠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 차관은 "국내외 금리 상승 등에 따른 상환 부담 증가에 대비해 가계부채가 조속히 안정화할 수 있게 금융기관별 관리목표 준수 여부의 주기 점검 등 금융 불균형 완화 노력들을 일관되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등에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게 이미 마련한 지원 조치들 추진 상황을 각별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이달 말부터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유예 조치 추가 연장을 해준다. 6조원 규모의 소상공인용 저리 긴급자금 대출(1.5~3%대)도 시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