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유엔대사, 미국의 北화물선 압류에 이례적 기자회견.."즉각 돌려줘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5-22 0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화물선 반환 요구·대북 제재 부당성 호소 여론전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미국 정부의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의 압류와 관련, 21일(현지시간) 이례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즉각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김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은 불법적이고 무도한 행위를 저질렀다"면서 "이번 사건은 북한에 대한 극단적인 적대 정책의 산물로서 우리는 가장 강력한 어조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와이즈 어니스트호는 공화국의 자산이자, 우리의 주권이 완전히 행사되는 영역"이라면서 "미국은 극악한 행위가 가져올 결과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하고, 지체 없이 화물선을 반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의 압류가 "새로운 양자관계 구축을 약속한 6·12 북·미 공동성명의 희망과 정신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대사가 유엔본부에서 이 같은 기자회견을 연 것은 이례적이다. 와이즈 어니스트호 반환을 요구하는 동시에 이번 일을 계기로 대북 제재의 부당성을 호소하려는 여론전의 일환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 대사는 이날 대북 제재에 대해 '일방적 제재'라고 여러 차례 강조하기도 했다.

회견문 발표 후엔 취재진에서 남·북·미 관계, 오토 웜비어 사건 등과 관련해 갖가지 질문이 쏟아졌다. 김 대사는 와니즈 어니스트호의 압류에 관한 회견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의 반응을 예리하게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법무부는 이달 9일 북한산 석탄을 불법 선적해 유엔 제재를 위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압류하고 몰수 소송을 제기했다. 미국이 대북 제재 위반으로 북한 선박을 압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에 압류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