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IPO 대기기업 "900→287개로…확 줄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5-23 0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PO 심사 강화되며 '중도포기' 기업 급증

  • IPO 심사대기에만 최소 2~3년…일부 해외증시 상장 눈돌리기도

중국증시 IPO[사진=바이두]


중국 기업공개(IPO) 심사를 대기하는 기업 수가 올 들어 확연히 줄었다.

약 2년 전까지만 해도 900개에 육박했던 IPO 심사 대기기업이 3분의 1 넘게 줄었다고 현지 일간지 베이징청년보가 2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IPO 심사를 대기 중인 기업은 모두 287곳에 불과하다.

이로써 중국 본토 주식시장 상장을 위해 최소 2~3년에 달했던 IPO 심사 대기시간이 앞으로는 3~6개월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신문은 최근 들어 당국의 IPO 심사가 엄격해지면서 일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알아서 IPO 심사를 받기 전 '중도포기'한 게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증권당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IPO 심사 문턱을 대폭 높였다. 과거 실적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했던 것에서 벗어나 관리시스템, 경영능력, 지속발전 가능성 등 여러 가지 잣대로 기업을 마치 ‘현미경’ 보듯 꼼꼼히 들여다보면서 부실기업을 솎아내기 시작했다. 주식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융리스크를 미리 예방하자는 차원에서다.

실제로 증권관리감독위원회에 따르면 올 들어 IPO 심사를 거친 기업은 모두 96개로, 이 중 51개 기업만이 통과했다. IPO 심사 통과율이 약 52%로 절반에 불과한 것.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10개 기업이 IPO 심사를 거쳐 178개 기업이 심사를 통과하며 통과율이 85%에 달했던 것과 대조를 이룬다.

중국의 한 투자은행(IB) 관계자는 "한두 달내 IPO 심사 대기 기업수가 100~200개로 더 줄어들 것"이라며 "이로써 중국 본토 주식시장에서도 IPO 심사 평균 대기 시간이 국제적 통용 수준인 3~6개월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동안 중국 본토 주식시장 IPO는 워낙 대기시간이 길어 기업들의 불만도 빗발쳤다.  이에 일부 기업들은 아예 홍콩이나 뉴욕 등 해외 증시 상장으로 눈을 돌리기도 했다. 당국은 올 들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유니콘 기업(기업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원)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본토 증시에 적극 유치하기 위한 IPO ‘전용채널(綠色通道)'을 만들기도 했다. 이 채널을 이용하면 유니콘기업들은 IPO 신청에서부터 심사까지 한달 만에 끝마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