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 현대 재건축 쇼크…'리모델링' 반사이익 얻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오진주 기자
입력 2018-05-16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준공 15년 이상 단지면 추진 가능

  • 재건축에 비해 사업 인허가, 공기 모두 짧아 대체 투자 상품 될 수도

분당 정자동 '한솔마을 5단지' 전경. [사진=오진주 기자]


재건축아파트가 부담금 폭탄으로 투자심리가 꽁꽁 얼어붙자 리모델링이 대체 투자처로 떠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반포 현대 재건축 조합에 시장 예상을 웃도는 초과이익 환수 부담금이 통지되자 리모델링에 대한 조합원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담금 때문에 재건축대신 리모델링을 택하는 단지들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 현재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들은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고가 아파트 소유자라도 1억원이 넘는 부담금을 선뜻 납부하겠다고 동의하지는 못할 것"이라며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고민하다 재건축을 선택했던 단지들은  조합원들이 재건축을 강행할지, 리모델링으로 선회할 지에 대해 다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초구청은 지난 15일 반포 현대 재건축 조합에 조합원 1인당 1억3569만원 수준의 초과이익 환수 부담금을 통지했는데 이는 재건축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무엇보다 정부는 작년부터 강남권 재건축을 시장 불안의 온상으로 지목, 고강도의 규제를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최근 안전진단 강화, 이번 부담금 폭탄 조치의 약발이 먹히지 않을 경우 정부가 시장 안정화를 위해 재건축을 더욱 옥죌 확률이 높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이렇게 재건축 추진에 대한 활로가 점차 막히면서 리모델링 사업이 다시금 주목받을 가능성도 커졌다.

서울에서는 송파구 문정동 '시영', '건영', 강동구 길동 '우성 2차', 중구 '남산타운' 등이 대표적인 리모델링 추진 단지다. 특히 이들 단지는 지자체들의 지원 사업에도 적극 나서면서 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울형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범사업에도 선정돼 세간의 관심이 모아진다.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일대 몇몇 단지들도 리모델링으로 방향을 틀었다. 분당에서는 정자동 '한솔주공 5단지'가 작년 리모델링안 건축심의 통과로 빠르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자동 '느티마을 3·4단지', 구미동 '무지개마을 4단지' 역시 리모델링을 추진 중에 있다.

리모델링이란 기존 아파트 건축물 노후화를 막고, 기능 개선 촉진을 위해 기본 골조는 유지한채 주거환경을 바꾸는 공사를 뜻한다.

15년 이상 경과된 건축물이면 리모델링을 추진할 수 있으며, 재건축보다 사업 기간이 적게 소요된다.무엇보다 리모델링은 사업 인허가에 걸리는 기간도 짧다. 주민 동의만 잘 얻는다면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재건축 부담금은 무조건 현금으로 내야해 조합원들의 부담이 크다. 향후 재건축 단지들의 추진에 줄줄이 제동이 걸릴 것"이라며 "문제는 여전히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재건축이 어렵다 해도 투자자들이 부동산 시장에서 대안 상품을 찾아나 설 가능성이 높은데, 이에 리모델링은 나름 적합한 상품이 될 수 있다. 입지 및 인프라를 갖춘 1기 신도시나 서울 강남이나 도심권 단지라면 상대적으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