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군 지휘관 갑질논란 ‘공관병’, 부사관으로 땜질처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04-11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회 김학용 국방위원장 [사진=김학용 의원실 제공]

군 지휘관에 의한 갑질 논란으로 지난해 폐지된 공관병 자리 일부가 ‘공관부사관’으로 대체돼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국회 국방위원장인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육군은 지난 해 9월 30일부로 공관병 제도를 폐지했지만 대체인력으로 부사관이나 군무원이 근무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육군은 육군참모총장과 제2작전사령관, 제3군사령관의 공관에는 대체인력으로 부사관 3명이 선발돼 배치됐고, 제1군사령관과 한미연합사부사령관 공관에는 군무원이 채용돼 근무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육군의 경우 공관부사관을 배치하는 과정에서 조리시험을 치룬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해 국방부가 갑질 의혹이 제기된 박찬주 전 육군대장의 부인이 공관병의 요리 실력을 탓한 것을 염두에 둔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공식행사 등을 고려해 조리특기의 부사관을 보직했다”고 김 의원 측은 전했다.
 

지난해 8월 모처에서 박찬주 당시 제2작전사령관(육군대장) 관사에서 근무했던 공관병 A씨가 취재단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A씨는 박 사령관 관사에서 근무했던 당시 빨래 등 사적인 업무를 수행했다며 박 사령관 가족의 '갑질'을 털어놨다. [사진=연합뉴스]


해군의 경우 공관병 폐지 후 상황·시설 관리병 제도를 신설하고, 해군참모총장과 해군참모차장, 해군작전사령관의 공관에 각 1명씩 배치했다.

이 또한 기존의 공관병처럼 공관에 상주시키지 않고 출퇴근을 시키고 있다는 점만 바뀌었을 뿐 역할은 기존 공관병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름만 바꾼 꼼수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와 달리 공군은 공관병 폐지 이후 대체인력을 선발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김 국방위원장은 “전형적인 눈가리고 아웅식 땜질처방”이라며 “송영무 국방장관은 모든 지휘관 공관에 근무하는 병력을 철수하고 민간인력으로 대체하라고 했지만, 실상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대의 병영문화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각이 예전에 비해 크게 달라졌다는 점에서 여전히 경직되고 폐쇄된 군대문화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