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영입 1호 '송도 6·8공구 특혜 의혹' 고발 정대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3-20 1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방선거 출마 여부엔 답변 안해…안철수 "지방정부 부패방지 센터서 활동할 것"

20일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우)과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 페이스북]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6·13 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첫 번째로 영입한 인사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한 내부 고발자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다.

안 위원장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인재영입 발표 자리를 갖고 "인천 송도 비리 의혹은 인천시민에게 돌아와야 할 1조원 이상의 개발 이익을 특정 기업에 몰아준 충격적인 초대형 토착비리"라면서 "이런 엄청난 비리를 드러내고 인천의 토착화된 적폐 구조를 만천하에 드러낸 양심과 용기를 가진 분"이라고 소개했다.

안 위원장은 "정대유씨가 스스로 임용직 공부원의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스스로 공직 사퇴하고 바른미래당의 평당원으로 입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정씨가 지난 32년간 쌓아온 전문지식과 풍부한 현장경험, 높은 윤리의식 사명감이 공직사회의 귀감이 되고, 또 바른미래당에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데 큰 역할을 하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정 전 차장은 이 자리에서 "안철수표 인재영입 1호 영광을 누리게 된 데 대해 안 위원장에 감사드린다"며 "바른미래당의 결정에 무한한 책임감도 느낀다"고 했다.

그는 바른미래당 입당 이유로 "제가 내부 고발자로 비리를 폭로했지만, 그렇게 고위공무원(청장 권한대행)인데도 비리를 파헤치고 시민의 재산 1조원을 찾는데는 실패했다"며 "그런 연유로 직업공무원의 신분을 청산하고 본격적으로 시민재산을 되찾는 역할을 하기 위해 안 위원장에게 제 뜻을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당 지방정부 부패방지 센터를 구성해줄 것을 지도부에 제안했다. 정 전 차장에게도 지방정부 부패방지 센터에서 활동해줄 것을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지방정부 부패방지 센터 설치를 지도부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 전 차장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지방정부 부패방지 센터 일을 맡아서 하시면 원래 본인이 갖고 있던 생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6·13 동시지방선거 출마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정 전 차장은 "제가 특정한 곳에 출마하기 위해 이걸(입당) 한 것은 아니다"라며 "그 부분은 제가 결정할 문제도 아니고, 당에서 결정하실거다. 당장 무슨 결정을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안 위원장은 '정 전 차장의 인천시장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번 지선에서 유능하고 깨끗한 지방정부 만들기라는 목표를 위해 여러 다양한 형태로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실 것"이라며 "오늘도 그 분 중의 한 분"이라고만 답했다.

한편 인천 송도 6·8공구특혜비리의혹은 인천시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송도 6·8공구 땅의 개발이익금 중, 약 1조원가량을 특정 대기업에게 몰아준 정황이 있는 전형적인 대형지역개발 특혜비리의혹 사건이다. 이 사건과 관련해 전·현직 인천시장 3명(안상수·유정복·송영길)이 고발됐지만 검찰은 지난 8일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