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재설계] 에쓰오일, 과감한 투자로 경쟁우위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경 기자
입력 2017-11-26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에쓰오일은 정유, 석유화학 사업에서 한발 앞선 대규모 설비투자로 높은 경쟁력, 수익성을 갖추고 있다. 사진은 파라자일렌 등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울산공장 제2 아로마틱 콤플렉스 전경. [사진=S-OIL 제공]


2025년까지 영업이익 3조원, 시가총액 25조원 달성. 에쓰오일(S-OIL)이 지난 여름 밝힌 '비전 2025'의 목표다.

지난해 에쓰오일의 연간 영업이익은 1조6169억원. 지난 15일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13조1158억원을 기록했다. 2025년까지 내건 목표를 이루려면 지금보다도 2배에 가까운 성장을 해야 한다.

오스만 알 감디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8월 30일, 마포 사옥 대 강당에서 비전 선포식을 통해 "10년, 20년 후 장기 미래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영 환경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지속될 수 있는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알 감디 CEO는 "에쓰오일의 핵심역량은 사람, 즉 열정적이고 창조적인 인재들"이라며 "최고의 운영효율성과 차별화된 투자전략으로 새로운 비전을 달성해 사업 가치와 주주가치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자"고 말했다.

◆ "과감한 결정" 잔사유 고도화·올레핀 다운스트림 구축에 5조원 투자

목표 달성을 위한 에쓰오일의 전략 방향은 크게 3가지다. △정유사업의 강화 △화학사업 확대 △신규 미래성장동력 확충 등으로, 미래 경영환경을 고려하고 회사 내부 역량과 조직문화 평가 등을 거쳐 구축한 계획이다.

본업에 충실하되, 이를 강화한다는 전략에 따라 에쓰오일은 석유화학 부문에 5조원대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정유 석유화학 복합시설인 잔사유 고도화와 올레핀 다운스트림(RUC & ODC) 프로젝트다.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총 4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잔사유 고도화 시설(RUC)은 원유에서 가스, 경질유 등을 추출한 뒤 남는 값싼 잔사유를 처리해 프로필렌, 휘발유 등의 고부가 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고도화 시설((Residue Upgrading Complex) 이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같은 양의 원유를 투입하면서도 가치가 높은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할 수 있게 돼 원가 절감과 수익성 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RUC는 석유화학의 원료를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동시에 건설되는 올레핀 다운스트림 시설(Olefin Downstream Complex)는 RUC 시설에서 생산되는 프로필렌을 원료로 투입한다. 이 시설은 연산 40만 5000톤의 폴리프로필렌(PP)과 연산 30만톤의 산화 프로필렌(PO)을 생산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석유화학 분야로 사업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사업 부문 다변화…균형잡힌 포트폴리오 '눈길'

해당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부가가치가 높은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 비정유부문의 비중을 현재 14%에서 19%로 늘리고, 원유 가격보다 저렴한 중질유 비중은 12%에서 4%로 대폭 줄일 방침이다. 석유화학 제품 포트폴리오도 현재 71%를 차지하는 파라자일렌이 46%로 줄고 올레핀 제품이 37%로 늘어나게 된다. 

에쓰오일 측은 "중질유 분해시설과 함께 건설될 올레핀 하류부문 시설은 단순한 기존시설의 확장이 아닌 자동차부터 가전제품, 더 나아가 가까운 장래에 정보기술(IT)과 BT(Bio-Technology·바이오 테크놀러지) 등 고부가가치 분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될 첨단 소재를 생산하는 올레핀 하류부문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알 감디 CEO는 직원들에게 "최고(Excellence), 열정(Passion), 정도(Integrity), 협력(Collaboration), 나눔(Sharing) 등 5가지 핵심가치로 무장해 새 비전 달성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에쓰오일의 서사시(EPICS)를 완성해 달라"고 당부해 왔다. 에쓰오일은 이미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했고, 이제 뛸 일만 남았다는 설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