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싱가포르 방문...아세안시장 선점에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7-11-19 0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기도가 포스트차이나(중국을 대신해 발전가능성 높은)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선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경필 지사가 21~22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시장과의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다. 남 지사의 싱가포르 방문은 이번이 세 번째로 아세안의 경제와 교역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중요성이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남 지사는 2016년 말 기준 인구 6억5000만명과 2조3000억 달러 규모의 거대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세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태국 등을 방문하며 협력을 강화해 왔다.

이번에는 △GBC(경기비즈니스센터)싱가포르 개소 △싱가포르 중화상공회의소(SCCCI) 개소식 참석 △싱가포르 국제기업청 경제협력 MOU 체결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GBC싱가포르는 경기도가 해외에 설치하는 11번째 통상사무소다. 다국적기업 본부가 다수 소재하고 중화상공회의소 등 화교자본이 풍부한 싱가포르의 특성을 활용해 도내 중소기업들의 아세안 시장 판로 확대를 지원하게 된다. 

SCCCI는 4만여개에 달하는 세계적인 화교 네트워크로, 남 지사는 SCCCI 개소식에 참석해 화교기업과 다국적 사모펀드 등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활동을 벌인다. 싱가포르 국제기업청은 싱가포르 산업통상부 산하기관으로 통상, 투자 등 대외경제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남 지사는 코포쿤 싱가포르 산업통상부 장관과 만나 경기도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싱가포르는 남 지사가 아세안 지역과의 경제협력 확대를 위해 가장 심혈을 기울인 국가"며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중화권 자본과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한다면 앞으로 투자유치 확대는 물론, 경기도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이라고 말했다.

싱가포르는 올해 1~3분기 동안 경기도에 8억400여만 달러를 투자하며 외국 투자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000만 달러에 비해 16배가 넘는 증가세다. 올해 9월 현재 국내 외국인 직접투자가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도는 싱가포르의 투자 확대로 외국인 투자 93% 증가라는 성과를 거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