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의 태블릿PC, 법정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7-11-09 18: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崔 "고영태·JTBC가 기획한 것"… 검찰 "조작 아니라는 점 확실시"

재판을 기다리는 최순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씨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태블릿PC의 실물이 법정에서 처음 공개됐다.

최씨는 “태블릿PC는 고영태와 JTBC가 기획한 것”이라며 존재 자체를 부정했고, 검찰은 “오늘을 기점으로 조작이 아니라는 점이 확실시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는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84회 공판을 열고, '태블릿PC'를 검증했다. 재판부는 검찰로부터 서류 봉투에 담긴 태블릿 PC를 넘겨받은 뒤 법정 내에 있는 실물화상기를 통해 실체를 공개했다.

재판부가 태블릿PC의 외관만 검증한 이유는 기기의 전원을 켤 경우 저장된 자료의 특성을 암호화한 기록인 '해시값(Hash Value)'이 변경돼 또 다른 의혹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태블릿PC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문’, ‘해외순방 일정표’ 등 청와대 문건과 최씨의 개인 자료 등이 담겨 있어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지게 된 결정적 증거가 됐다.

이날 공개된 태블릿PC는 삼성전자 제품으로, 모델명은 'SHVE140S-4G LTE 32GB'이다.

재판부는 최씨와 변호인단, 최씨 측이 대동한 전문가 두 명 등에게 태블릿PC를 가까이에서 직접 볼 수 있도록 허용했다. 최씨 측 전문가들은 태블릿PC의 실물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해 기록을 남겼다.

재판부는 법정 내 검증을 마치고 태블릿PC를 봉인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보낼 예정이다. 국과수는 최씨가 해당 태블릿 PC사용자인지 최종 감정한다. 국과수 감정이 나오면 지난해 12월 시작돼 1년을 끌었던 태블릿PC 조작 논란도 불식될 것으로 보인다.

최씨 측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1년 만에 현물이 제출돼 진상 규명에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최씨가 그런 태블릿을 사용한 적이 없다는 걸 인정할 수 있는 하나의 정황이 됐다"고 주장했다.

최씨도 "고영태의 기획에 검사들이 일부 가담하거나 JTBC가 기획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1년 동안 해왔다"며 "오늘 이 태블릿PC를 처음 봤는데 이런 건 쓰지 않았다"고 말했다.

반면 검찰은 "국과수 감정을 통해 검찰이 태블릿PC를 조작하지 않았다는 점이 입증될 것"이라며 "아울러 최씨가 이 기기를 썼다는 점도 분명히 확인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