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권한상 교수, 강도 4배 높은 고압 송전선 개발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정하균 기자
입력 2017-10-19 12: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TAS에 'CNT-알루미늄 송전선 제조방법' 4억 기술이전 계약

부경대 권한상(사진) 교수가 자신이 개발한 '카본나노튜브(CNT)-알루미늄 복합분말을 이용한 송전용 복합선재'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부경대 제공]


기존 알루미늄 고압 송전선보다 강도가 4배 이상 높은 고압 송전선이 개발돼 주목받고 있다.

부경대 권한상 교수(신소재시스템공학과)가 개발한 '카본나노튜브(CNT)-알루미늄 복합분말을 이용한 송전용 복합선재'가 그것.

권 교수는 원료를 나노(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미터) 크기로 분쇄해 혼합하는 기술을 이용, 세라믹인 탄소를 금속인 알루미늄에 균일하게 분산시켜 결함 없는 송전용 복합선재를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복합선재는 기존 고압 송전선에 사용되는 알루미늄과 비교해 동일한 표면적을 기준으로 인장강도는 4배, 경도는 20배 이상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권 교수는 "기존 알루미늄 고압 송전선은 전선 중심에 철 강선을 삽입해 강도를 보강했기 때문에 중량으로 인한 처짐을 방지하기 위해 송전탑을 촘촘하게 설치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면서 "이 복합선재를 이용하면 철 강선을 없애고 가벼운 고압 송전선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송전탑 수를 줄여 비용절감은 물론 환경훼손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이 기술을 적용한 시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최근 특허등록까지 마쳤다.

그는 "이번에 개발된 복합선재는 일반 전선에 사용되는 구리와 비교해도 충분한 인장강도를 가지면서 무게는 1/3에 불과하기 때문에 경량화를 위해 자동차 등 산업용 전선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19일 오전 용당캠퍼스 한미르관 5층 회의실에서 ㈜TAS(대표 장민우‧경북 경산 진량읍 선화리)와 이 복합선재 제조방법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정액기술료로 4억 원을 받기로 했다.

알루미늄 압출봉재 제조회사인 ㈜TAS는 이 기술을 이용해 고압용 전선 및 전기차용 전선 제작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