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권에 갇힌 환율] 주요 국가 통화정책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7-09-25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올해 외환시장에서 달러 지수는 연초 이후 10% 이상 하락하고 있다. 주요국이 긴축 움직임을 보이는 데다 미국 주요 지표가 부진했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리스크도 한 요인이다. 이로 인해 원화, 유로화, 캐나다달러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올해 두 차례 25bp씩 금리를 인상해 1.00~1.25%를 유지하고 있다. 연내 세 차례 금리 인상 시사 중 마지막 한 번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9월 열린 정례회의에서 다음달 자산 축소를 결정했다. 지난 9년간 시장에 풀었던 돈을 거둬들인다는 의미다. 올해 내 추가적인 금리인상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미국이 경기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는 만큼 금리 인상 가능성은 더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통화정책이 중요한 건 우리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통화정책은 화폐의 독점적 발행권을 지닌 중앙은행이 결정한다. 중앙은행은 유통되는 화폐의 양이나 가격(금리)을 통해 물가를 안정시키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뤄 나간다. 화폐는 재화와 서비스, 금융 및 실물자산의 가격을 나타내는 척도다. 각국의 통화정책이 중요한 이유다.

우리나라의 경우 올해까진 금리가 1.25%로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가계부채 부담 탓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선제적이기보다 대응적인 금리인상에 나설 것으로 시장은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 한번 더 금리를 올리면 우리나라 기준금리보다 높아진다. 기준금리 역전 현상이 벌어지면 외국 투자자본이 이탈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은은 금리차뿐 아니라 경기와 물가, 북한발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모두 고려해 기준금리 방향을 잡을 방침이다.

유로존(ECB)의 경우 올해 연말까지 월간 600억 유로 규모의 자산 매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양적 완화를 종료한 후 상당기간이 지나야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최서영 삼성선물 연구원은 "연준의 연내 금리인상 의지 및 재투자 중단 발표는 ECB 출구전략의 걸림돌이던 유로화 랠리가 진정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줬다"며 "연준의 연내 금리인상 계획이 발표되지 않았더라면 최근 다소 주춤했던 유로화 강세가 다시 진행되면서 ECB의 출구전략 발표에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판단했다.

9월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인상을 시사한 영국의 경우 11월 금리인상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8월 물가상승률은 2.9%로 영국 중앙은행(BOE) 목표치인 2.0%를 크게 웃돌고 있기 때문이다. 통화량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선 금리인상이 필요한 상황이다.

캐나다는 캐나다달러 강세를 경계하고 있다. 캐나다 중앙은행(BOC)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7월 기준금리를 0.75%로 높였다. 이는 지난 2010년 이후 7년 만이다. 이어 이달에도 1.00%로 또 한 차례 기준금리를 높였다. 이처럼 두 달 만에 금리를 높인 건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로 인해 달러에 대한 캐나다달러 가치는 최근 4개월 사이 10% 이상 뛰었다. 캐나다달러의 상승세를 완화하기 위해 당분간 추가적인 금리인상은 없을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

호주의 경우 호주중앙은행(RBA)이 내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 RBA는 이달 열린 정례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치인 1.50%로 13개월 연속 동결했다. 호주달러의 가치 상승이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