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탈원전 정책, 10년 뒤 내다보는 점진적 전환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7-09-06 0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은 5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대책과 관련, "급격한 변화보다 점진적인 전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이날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간담회 직후 기자와 만나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하루아침에 기존 발전시장을 대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부회장은 인터뷰 내내 “쉽지 않다”는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했다. 과거 정부에서 녹생성장, 친환경 에너지 정책들을 들고 나왔지만 현실 여건과는 상당한 괴리를 보였기 때문이다.

그는 “이명박 정부 때도 녹색성장, 파리기후협약 등을 계기로 그린에너지에 주력했지만 전체의 8~10%에 그쳤을 뿐이다”며 “(그린에너지로의 대체가) 빨리 되고 쉽게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국내 에너지 정책은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원전을 선포한 이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월성 1호기를 포함해 노후 원전 11기를 2030년까지 폐쇄하고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끌어올리겠다는 것.

하지만 전기 생산 비용의 경제성과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기술력을 포기해야 하는 탓에 반발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정부의 탈원전 선언 이후 두산중공업은 직격탄을 맞았다. 두산중공업은 신고리원전 5·6호기 주기기(원자로·발전터빈 등) 공급계약을 맺었으나 건설 중단으로 인해 예상 수익 2조3000억원 가운데 1조1700억원 가량의 금액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또 현재 진행중인 공론화위원회에서 신규 원전 건설을 중단하겠다고 결정이 나면 두산중공업은 관련 사업을 모두 철수해야 할 처지다.

정 부회장은 탈원전 정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어느 한 쪽의 주도보다는 업계와 정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그린에너지로의 변화에 업계도 노력을 해야 한다”며 “정부도 전면적인 지원책 등 개편을 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한 원전해체 시장에 대해서도 무조건적인 낙관론을 경계했다. 두산중공업은 원전해체시장에서도 국내사업자 가운데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관련 시장에서 독일 등과 맞서 국내 기술로 차지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돼 있다”며 “앞으로 10년 후를 내다본다는 생각으로 준비하는 것이 맞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