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가계부채부터 구조조정까지…해결할 문제 산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7-03 1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사진제공=수출입은행]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공공행진 중인 가계부채를 포함해서 부동산 대책, 취약업종 구조조정 등 금융권에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는 키맨이 될 전망이다. 최 후보자는 지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데 일조하면서 금융분야에서 두각을 보였다.

3일 금융권은 14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를 연착륙시키는 등 최종구 후보자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먼저 최 후보자가 금융위원장에 오르면 가계부채를 해결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분기별로 발표하는 가계신용잔액은 지난 3월 말 기준 1359조7000억 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4월 금융권 전반의 가계대출 증가액 7조2000억원과 5월 10조원을 더하면 1400조원에 육박한다.

오는 8월 중으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을 마련할 방침인 만큼 신(新)DTI(총부채상환비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등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최 후보자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가계부채의 뇌관으로 떠오르는 자영업 부채, 지난 6.19 부동산 대책에 포함된 DTI, LTV 환원 조치에 이은 후속 조치 등을 마련하는 일도 시급하다. 

아울러 최 내정자는 조선·해운업 등 구조조정 칼잡이 역할에도 본격 나서야 한다. 전문가들은 대우조선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지원했지만 조선· 해운업이 워낙 취약한 만큼 향후 한 차례 더 구조조정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 밖에 인터넷 전문은행과 관련한 은산분리 규제 완화, 우리은행 민영화,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에 대해서도 정책 방향을 정해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