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부산항 부선 계류지 진해 이전 결사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7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상수 시장 "지역주민들을 무시하는 행위로 계획철회" 요구

아주경제 (창원) 박신혜 기자 =최근 부산항만공사의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량장 등에 계류 중인 약 137척의 예·부선을 창원시 진해구 영길만의 신항 웅동배후단지 호안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에 대해, 창원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7일 "이전 강행 시 107만 창원시민의 강력한 항의와 반대로 이전을 반드시 저지 시킬 것"이라며, 이전계획 철회를 부산항만공사에 강력히 전달했다.

봉래동 물량장의 예·부선은 장기간 계류하는 폐선으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폐장비의 방치 등 범죄의 온상으로 전략해 지역주민들이 혐오하고 기피해 부산시민들도 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시설이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항의공문을 통해 "부산항만공사에서 혐오시설을 이전하면서 우리시와 사전협의도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우리 107만 창원시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으며 시민의 한사람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부산항만공사에서 봉래동 부선 계류지를 이전하려는 진해구 영길만 지역은 이순신 장군의 안골포 해전 승전지로 유명한 안골만 보존지역과 인접한 곳으로, 안골만 승전 기념공원조성 추진 중에 있는 등 창원시의 관광시책에도 위배된다.

또한 해당지역은 제덕, 와성, 영길, 안골마을 어민들의 어선통항로로 해양사고로 인한 주민안전을 위협하고, 신항 및 항만배후부지 매립에 따른 해수면 상승으로 집중호우 시 우수배제가 지연돼 자연재해의 피해 우려가 높은 지역이기도 하다.

창원시 관계자는 "부산항만공사에서 주장하는 부선계류지 조성에 따른 선용품, 급유, 수리 등 부대지원업체 이전과 부선매매 및 용선 등으로 지역상권 활성화 및 복합해양 산업단지로 조성된다는 내용은 근거 없는 사실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부선계류지 이전 계획에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