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BBQ 꼼수로 서민음식서 멀어진 치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7 1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선국 경제부 기자[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BBQ가 치킨가격을 올렸다.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들의 소득을 보전해 준다는 명분을 앞세워 어수선한 대선정국에 기습적으로 치킨값을 인상했다.

앞으로 치킨 한 마리를 사먹으려면 2만원, 친구나 식구가 모이는 날엔 최소 5만원권 한 장은 써야 한다.

가격을 올리기 전 BBQ는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해 '치킨 프랜차이지 원가구조'라는 자료를 근거로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자료에 따르면 16000원짜리 황금올리브치킨 한 마리를 팔면 원·부재료비, 배달대행수수료, 매장운영 기타비용 등을 제한 순수마진 260원이 남는다. ​

BBQ 가맹점을 운영하는 부부가 하루 평균 70마리를 팔면 한 달 수익은 54만6000원인 셈이다. 인건비를 포함한 월 수익은 27만3000원이 전부다. 

이 계산대로면 BBQ 가맹점주 가운데 십중팔구는 망한다. BBQ 점포를 운영하는 지인들은 "하루 70마리 콜(주문)을 받으면 장사가 상당히 잘되는 것"이라며 "자료에 쓰인 숫자대로면 어떻게 먹고살겠냐"고 말했다. BBQ가 치킨값 인상의 명분을 위해 정부에 제시한 자료가 '명백한 거짓'이란 얘기도 곁들였다.

제 잇속 챙기기에만 급급한 BBQ의 민낯이 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치킨값이 2000원 정도 오르면 가맹점주들의 살림살이는 나아질까. 가격을 올린 만큼 가맹점주의 순수마진으로 붙여주면 모를까. BBQ가 그럴리 만무하다. 

치킨가격을 올려도 가맹점주들의 마진은 보장되지 않는다. 국내 치킨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임에도 BBQ가 본사 이익을 위해 점포 확장에 매달리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BBQ 가맹점은 지난해만 123곳이 새로 문을 열고, 3배 가까운 303곳이 폐업했다.

BBQ가 진심으로 가맹점주들을 위한다면 본사와 가맹점 간 구조적인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우선 신규점포를 무분별하게 출점하지 않아야 하고, 원·부재료 값을 낮춰야 한다. 본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전가시키는 행태도 줄여야 한다. 

한국 경제가 내우외환(內憂外患)의 위기를 맞으며 서민의 생활은 더욱 팍팍해지고 있다. 이번 BBQ의 꼼수로 2만원 시대를 연 치킨은 서민음식에서 멀어질 채비를 하고 있다.

고단한 삶 속에서 '치맥(치킨과 맥주)'으로 위안을 받던 서민들의 낙을 BBQ가 빼앗은 것이나 다름없다.

BBQ는 더 이상 소비자들을 우롱하지 말아야 한다. 가격인상으로 누구의 배를 채우는지 소비자들은 모두 알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