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으랏차차! 아이사랑 지원단이 떳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1 09: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제동행 프로젝트 본격 시동

▲지난해 서천 한산중학교 으랏차차 아이사랑 프로그램 운영 모습[사진제공=충남교육청]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운영해 전국적으로 반향을 일으킨 바 있는 사제동행 프로젝트인 ‘으랏차차! 아이-사랑 프로그램’을 지난달 말부터 다시 시작했으며 5월에는 프로그램 운영이 본격화된다고 1일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83명이 늘어난 554명의 교사들이 으랏차차! 아이사랑지원단에 참여해 제자들과 프로그램을 함께 이끌어 간다. 도교육청은 사업 확대에 따라 지난해보다 1억 원이 늘어난 4억 원을 사업에 투입한다.

 으랏차차! 아이-사랑 프로그램은 ‘단 한 명의 어른이 필요한 아이에게 교사가 단 한 명의 영향력 있는 어른이 돼 주자’라는 맥락에서 친밀감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자신감이 부족해 또래로부터 거부당하고, 소심함으로 무기력과 우울, 불안과 두려움으로 나 홀로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능동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용기와 희망을 주는 사업이다.

 프로그램은 크게 세 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마음 열기’는 먼저 인사하고, 이름을 불러주거나 관심 있는 말 한마디를 건네는 등 매일 1회 이상 교사가 학생에게 라이프코칭을 하는 일이다.

  2단계 ‘용기 주기’는 심부름을 시키고 칭찬하거나 학급 내 역할을 맡겨 학생을 작은 활동부터 차근차근 학교생활 참여자로 만드는 과정이다.

 학생 상황에 따라 Wee센터를 통한 치유도 병행된다.

  마지막 3단계는 휴일이나 연휴, 방학을 활용해 떠나는 ‘함께하기 활동’이다. 교사와 학생들은 1박 2일에서 2박 3일까지 자유롭게 일정을 짜 캠프를 떠나고 필요한 경비는 도교육청에서 지원한다.

 지난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교사와 같이 서울 여행을 가고, 산악자전거를 타고, 놀이공원을 가며 지속적인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교사들은 아이들의 눈을 맞추고 이름을 불러줬다. 적극적인 사제동행 프로그램의 운영에 힘입어 충남도내에서는 학생자살률이 60% 감소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의 교사 및 친구관계, 학교생활이 향상됐다.

 도교육청 체육인성건강과 한길자 장학사는 “교사는 청소년기 아이들에게 평온한 성정과 따뜻한 만남, 배움에 대한 결핍을 채워 줄 수 있는 존재”라고 강조하고 “사제 간의 깊은 신뢰감과 친밀감은 결국 스승존경, 제자사랑 문화로 확산돼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