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취임 즉시 일자리 100일 플랜…추경 10조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4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문 후보는 “차기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일자리 문제 해결”이라며 “일자리가 성장이고 복지다. 첫째도 ‘일자리 대통령’, 둘째도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사진=문재인 캠프 제공 ]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차기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일자리 문제 해결”이라며 “일자리가 성장이고 복지다. 첫째도 ‘일자리 대통령’, 둘째도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5·9 장미대선을 보름 앞둔 이날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당선 즉시 곧바로 일자리 100일 플랜을 실시하고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련 기사 5면>

10조원 규모는 2008년 미국발(發) 금융위기 당시 이명박(MB) 정부가 편성한 추경(17조2000억원)의 60%에 달하는 수치다.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추경 땐 9조7000억원이 긴급 투입된 바 있다. 문 후보는 “일자리 공약 중 금년도 계획분을 일자리 추경으로 즉각 집행하겠다”라며 “일자리 추경은 오직 일자리에만 투입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위원회’ 설치를 비롯해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노동시간 단축 및 내년도 최저임금 10% 인상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점진적인 정규직화 △중소기업의 추가고용 지원제도 신설 등의 각론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이와 관련해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청와대에 ‘일자리 상황실’을 설치해서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전했다.
 

장미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또한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격상,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관련 정책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일원화해서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등 정부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사·정이 함께 고통을 분담하는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내겠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 “부패 기득권 세력을 심판하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위기에 빠뜨린 특권과 반칙, 부정부패, 정경유착, 권력 사유화 등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건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념과 지역, 세대와 빈부의 차이에 의한 대립과 갈등의 시대를 마무리 짓고 하나 된 국민, 모두의 정부를 만들겠다”며 “영·호남, 충청과 강원, 제주와 수도권까지 전국에서 고르게 지지받는 사상 첫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어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 “부패 기득권 세력을 심판하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위기에 빠뜨린 특권과 반칙, 부정부패, 정경유착, 권력 사유화 등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건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문재인 캠프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