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아태금융포럼]정유신 교수 "핀테크가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2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 문회보가 공동 개최하는 '제10회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Asia Pacific Financial Forum)' 이튿날인 22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정유신 서강대학교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의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정유신 서강대 교수(핀테크지원센터장)는 핀테크가 4차 산업의 인프라로서 작동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금융시장에선 핀테크가 소비자와 생산자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해줄 것이란 의미다.

아주경제가 22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제10회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에서 정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의 발전 방향' 강연을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정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요 측면(소비자)에선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가 구축되고 공급 측면(생산자)에선 스마트 공장이 중심을 이룰 것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이 두 측면을 실물 부문에선 사물인터넷(IoT)이 연결해 준다면, 금융 부문에선 바로 핀테크가 연결고리 역할을 할 것이란 설명이다.

즉, 핀테크는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 금융시장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국가마다 핀테크의 성장 정도 및 방향은 다른 것으로 분석된다.

정 교수는 "글로벌 핀테크 시장의 특징을 국가별로 보면 미국의 경우 기술 혁신을 통한 세계 최대의 핀테크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국 역시 정부가 정책적으로 핀테크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중국은 거대한 모바일 시장에서 핀테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가 4단계 추진 전략에 따라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1단계는 전자금융업 등록 자본금 완화 및 등록 절차 간소화를 통한 '핀테크 산업 진입장벽 제거'다.

2단계는 핀테크지원센터 운영, 핀테크 기업에 대한 자금조달 지원 등의 '핀테크 생태계 조성'으로 설명된다. 3단계는 '규제 패러다임 전환'이다. 공인인증서 사용 및 보안프로그램 설치 의무 폐지, 사전 보안성 심의 제도 폐지 등이 대표적인 내용이다.

그리고 4단계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 출현'이 가시화됐다.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출현 등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이제는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도 적극 모색해야 할 시기로 판단된다. 핀테크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는 정 교수는 향후 핀테크 지원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핀테크를 통한 금융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핀테크 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간 소통 통로가 될 수 있는 오픈플랫폼도 구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며 "해외진출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진출대상국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 핀테크 해외진출 채널 다변화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