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4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부산시, 4월 '부산과학축전' 풍성

입력 : 2017-03-20 11:23수정 : 2017-03-20 11:23

pc: 18    mobile: 8    total: 26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시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매년 열리는 부산과학축전이 올해도 4월 15~16 이틀간 국립부산과학관에서 열린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16회째인 부산과학축전은 4월 21일이 '과학의 날' 50주년이란 각별한 의미를 살려 '노는 것이 과학이다!'는 주제로 5개 주제별 전시관과 특별행사들로 꾸며져 청소년들과 시민들을 신나는 과학의 세계로 안내할 예정이다.

부산과학관 실내 기획전시실 및 로비에 들어서는 테크파크 전시관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4차 산업혁명의 첨병으로 꼽히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드론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특히 3D프린터로 초코렛을 직접 만들어보는 3D초코렛공장도 마련돼 참가자들이 첨단과학과 초코렛이 만나 펼치는 진귀한 과학의 세상을 맛보게 된다.

과학관 야외마당에 마련되는 'fUN & FUN 파크 전시관'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국립수산과학관, 부산국가지질공원, LG사이언스홀 등이 모여 조성되는 '부산 과학관 마을'이다. 여기서는 기상캐스터체험, 기상달력만들기, 기후변화체험, 멸치해부 등을 시민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역시 야외마당에 위치한 드림 파크 전시관은 몽골부스 아래 부산지역 초중고 과학동아리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과학적 소양을 시민들에게 마음껏 뽐내는 미래 우리 지역 과학꿈나무들의 경연장이 된다.

또 대회의실에서는 스토리 파크 전시관이 마련돼, 여러 과학자들이 시민들을 상대로 과학이야기를 풀어내는 과학강연을 통해 재미난 과학의 세계로 청중들을 이끈다.

이런 주제별 전시관 외에도 이번 과학축전에선 말 그대로 과학으로 이뤄지는 '한마당 축제'를 십분 느낄 수 있는 과학벼룩시장, 로봇옷 만들기 등도 열린다.

과학벼룩시장은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과학서적 장난감 등을 서로 교환하고 나누는 장터로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로봇옷 만들기는 온 가족이 종이박스를 활용해 로봇옷을 제작해 어린이들이 이를 직접 입고 잠시나마 로봇이 되어보는 시간이다.

이밖에도 과학관 야외마당에선 부산시소방본부의 소방안전 및 탈출체험, 응급처지 체험장도 시민들을 기다린다.

올 부산과학축전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부산지역 이공계 학자들의 연구의욕 고취와 사기 진작을 위해 실시하는 부산과학기술상 시상식을 행사 첫날인 15일 오전 10시 개막식과 함께 진행된다.

'과학문화 도시' 부산의 대표 과학축제인 이 행사는 2002년부터 매년 4월 '과학의 달'에 열렸으며 올해의 경우 갑자기 맞게 된 대선 기간과 겹쳐 선거법을 검토해본 결과, '공직선거법' 제86조제2항제4호 및 '공직선거관리규칙' 제47조제2항제1호에 따라 당초 일정대로 시행하게 됐다.

한편, '과학의 날'은 '과학입국'을 기치로 과학기술처가 1967년 4월 21일 정부 부처로 발족된 데 연유하며 4월이 '과학의 달'로 명명된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