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디테일⑰] '올해의 색상'은 누가 어떻게 정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07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7년 봄 팬톤사가 선정한 10대 색상 [사진=팬톤 홈페이지 캡처]


아주경제 김온유 기자 = 로즈 쿼츠(Rose Quartz)와 세레니티(Serenity), 그리너리(Greenery)까지.

이름만 들으면 무엇인지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이 단어들은 '올해의 컬러'들이다. 매년 컬러 트렌드를 선도해온 이 생소한 색상들은 누가 정하는 것일까? 바로 미국 색채 전문 회사인 '팬톤(PANTONE)' 색채연구소다. 

팬톤은 1963년에 설립됐다. 창립자인 로렌스 허버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색상의 스펙트럼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표준 색상' 찾기에 골몰했다.

이후 1964년 디자인 시장을 위한 팬톤 색 일람표(PANTONE Color Specifier)를 개발했다. 2310여가지 색상을 채도와 명도별로 나열해 정리했다. 이는 전세계 디자이너, 미술가, 제조업자들이 사용하는 색채 언어의 시초가 됐다.

이 같은 권위를 바탕으로 색채연구소에서는 2002년부터는 매년 12월 '올해의 컬러(color of the year)'를 발표하고 있다. 패션, 인테리어 디자인, 화장품, 광고, 영화, 출판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색상 트렌드'를 제시하는 것이다.

색채연구소는 감정과 물리반응 등 색상이 사람에게 주는 영향까지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미국 색상 전문가 리트리스 아이즈먼이 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이처럼 '색상 전문가'인 팬톤은 매년 100여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수백가지 라이선스를 맺어왔다. 최근에는 중국 '화웨이'와 손잡고 2017 올해의 컬러인 그리너리 색상의 휴대폰을 출시하는 데 협조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올해의 색상을 정하는 경우도 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봄·여름 시즌에 가장 주목해야 할 색상으로 ‘비비드 핑크’, ‘내추럴 베이지’, ‘브라이트 옐로우’를 선정했다.

지난 2013년부터 각 시즌 별로 당시의 이슈들을 반영한 트렌드 컬러를 뽑아왔으며, 선정된 색상을 백화점 매장 디스플레이에 적용하곤 한다.

트렌드 컬러 선정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관련 기관과 전문가의 조사 및 심사 과정을 거칠 뿐 아니라, 팬톤이 매년 시즌마다 발표하는 ‘10대 트렌드 컬러’도 참고한다. 백화점이라는 유통망을 이용해 국내 주요 50대 브랜드의 신상품 색상도 살펴본다.

이후 외부 패션 전문가들로 구성된 ‘롯데 트렌드 컬러 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메인 컬러 1개와 서브 컬러 2개를 최종 선정, 주목해야 할 색상을 공개하는 것이다. 전문가 자문뿐 아니라 당시 사회 분위기를 담기도 한다.

이처럼 '올해의 컬러'는 색상 분야 전문가를 토대로, 혹은 사회 분위기에 민첩한 유통기업이 정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