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미래도시·특화사업 실현에 역량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2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복도시 최초로 공동주택 특화 도입한 2-2생활권 준공 예정

이충재 행복청장이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스마트 미래도시로 구현을 위한 방안을 밝히고 있다[사진=행복청 제공] 


아주경제 윤소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행복도시를 스마트 미래도시로 구현하기 위해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첫 특화 공동주택을 준공하는 등 역량을 집중한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구상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행복청은 세종시 합강리(5-1생활권)를 미래형 저탄소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기 위해 2016년 8월부터 올 해 2월 초까지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추진해 온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 연구’를 통해 개념 정립, 모델 개발 및 계획방향 등을 이끌어 냈다.

우선 에너지통합관리 플랫폼, 수소차·자율주행차 등 미래 교통수단 도입, 안전도시설계(CPTED) 등 지능형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동시에 바람길·탄소지도를 활용한 탄소배출 관리, 폐기물 자원순환 활용, 친수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스마트 에코 공간으로 조성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해 건강․문화․교육 등 생활서비스를 실시간 양방향으로 제공해 시민이 더욱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활용해 상반기 내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도시계획 단계부터 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2-2생활권에 첫 특화 공동주택도 준공된다. 행복도시에서 최초로 공동주택 특화를 적용한 세종시 새롬동(2-2생활권) 11개 공동주택 단지(4개 공모단위, 총 7481세대)가 4월 준공을 앞두고 공동주택 민관합동 총괄점검과 입주자 사전점검 등을 통해 3월부터 입주예정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통합커뮤니티도 적극 도입했다. 인근 단지 주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차점 중 주요 가로변에 공동시설을 집중 배치하고 단지마다 다른 시설을 설치 권장해 더욱 다양한 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행복청은 통합커뮤니티의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앞으로 도시 주거 공동체문화 확산을 위해 세종시와 함께 통합커뮤니티 운영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공동주택 단지 간 경계를 넘어 생활권 전체가 소통하고 교류하는 하나의 마을로 만들기 위해, 전체 단지를 통과하는 순환산책로도 조성했다. 

행복청은 행복도시 특화 공동주택이 한국의 주거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특화 요소를 지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