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기업 성과주의 도입 확산에 시중은행도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6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앞줄 왼쪽 둘째)이 지난 23일 서울 중구 명동 소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제1차 산별중앙교섭에 참석해 성과제 도입을 놓고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교섭을 벌이고 있다.[사진=문지훈 기자]


아주경제 문지훈 기자 = 금융당국이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아직 결정하지 못한 금융공기업들을 압박하면서 시중은행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공기업의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이 모두 마무리되면, 금융당국의 압박이 시중은행으로 향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9개 금융공기업 중 예탁결제원과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모든 금융공기업은 최근 성과연봉제 도입을 결정한 상태다.

이 중 예금보험공사를 제외하고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자산관리공사(캠코), 주택금융공사,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은 모두 노동조합과의 합의 없이 직원들의 동의서를 받아 이사회에서 관련 안건을 통과시켰다.

상황이 이렇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검토해왔던 시중은행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무엇보다 기업은행이 시중은행과의 역할과 가장 유사하기 때문에 기업은행 방안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은행의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 방안은 적용 대상을 기존 지점장급에서 3·4급(차·과장급)으로 확대한 것을 골자로 하며 기본급과 성과연봉의 비율을 7대 3으로 한다. 1~5등급으로 나뉜 성과등급에 따라 최고 30%까지 차이가 나는 구조다.

이와 관련해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의 방안을 그대로 적용하긴 어렵지만 기본구조는 유사하게 구성하고, 성과 평가 방법 등 구체적인 부분은 은행마다 달라질 것"이라며 "각 금융공기업이 구체적인 도입 방안을 내놓을 때까지 주의깊게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쉽사리 성과연봉제가 도입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다. 

금융권 노조 대표자 격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최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사용자협의회)와 제1차 산별중앙교섭에 나섰으나 9월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융노조와 사용자협의회의 교섭 결과"라며 "은행 자체적으로 도입과 관련한 작업을 준비 중이지만 어떻게 해결될 지는 예상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