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시위대,정부청사 봉쇄나서“쇼핑 원한다” 구호 외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01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출처: CNN 동영상 캡처]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 소식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30일(현지시간) 현지 언론들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이날 홍콩 민주화 시위대가 홍콩섬 애드미럴티(金鐘) 정부청사 건물을 봉쇄하려 한 것을 계기로 경찰과 충돌했다.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대학학생회 연합체인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 학련)와 중·고등학생 단체 학민사조(學民思潮)는 이날 저녁 애드미럴티에서 시위대 4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홍콩 시위대 경찰 충돌에 대해 “최근 까우룽(九龍)반도 몽콕(旺角)의 시위캠프를 철거한 것 등에 대한 항의 표시로 정부청사 출입문 봉쇄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시위 지도부는 정부청사 점거 등 강도높인 투쟁을 하다가 경찰에 체포되는 것을 불사하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위대는 헬멧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정부청사의 각종 출입문을 봉쇄하려 하고 있다.

행정장관(행정수반) 판공실 부근에서는 출입문을 봉쇄하려는 시위대와 후추 스프레이 등으로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고 이 과정에서 일부 시위대가 체포됐다.

이날 경찰은 약 3000명의 경찰관을 애드미럴티에 배치했고 시위대가 재점거를 시도하는 몽콕에도 약 4000명을 배치했다.

앞서 수백명의 시위대는 자정부터 오전 5시쯤까지 몽콕에서 거리행진을 했다. 15세 소년 등 9명이 무기 소지 및 운반 등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시위대는 몽콕 아가일(亞皆老) 스트리트 부근에서 출발해 네이선(彌敦) 로드를 따라 침사추이(尖沙咀) 해변까지 행진했다. 대부분 차로 대신 인도로 행진했고 정치적 구호 대신 “쇼핑을 원한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쇼핑' 구호는 경찰과의 충돌을 피하고 “시위캠프 철거 후 더 많은 시민이 몽콕 지역에 쇼핑하러 가야한다”는 한 당국자들의 발언을 조롱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오는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 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의 도심 점거 시위는 지난 9월말 시작됐다. 이후 경찰과 시위대간, 시위 찬반 세력간 충돌로 470명 정도가 부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