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EU, 북한에 비판적 관여 지속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08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8일 "유럽연합(EU)이 북한에 대한 '비판적 관여'를 지속함으로써 북한의 변화를 촉구하고, 북한 인권문제 개선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참석을 앞두고 EU 전문매체인 '유로폴리틱스'와 한 서면 인터뷰에서 "EU는 한반도의 안보 위협, 북핵 문제에 있어서도 바람직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청와대가 이날 전했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과 관련, "내년이면 분단 70주년이 된다"며 "통일을 이루는 것이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우리 국민들이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국제사회가 성원을 보내준다면 이뤄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통일을 이뤄가기 위해서는 우선 실천 가능한 부분부터 남북한이 교류와 협력의 통로를 열어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그래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제안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남북한 주민들의 인도적 문제해결,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그리고 남북 주민간 동질성 회복이라는 3대 과제를 북한과 함께 풀어가려 한다"고 소개했다.

특히 "남북한 사이에 환경과 민생, 문화의 통로를 열어 생활공동체, 문화공동체, 환경공동체의 '작은 통일'부터 이뤄간다면 평화통일의 길이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반도 통일이 우리 민족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에도 기여하게 되고 세계경제가 새롭게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통일 한반도는 핵무기 없는 세계의 출발점이 될 것이고 서로 협력하는 동북아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독일 통일과 관련, "독일은 통일과정에서 유럽의 통합과 공동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했고, 동서독 주민들은 통일에 대한 열망으로 꾸준히 준비를 했다. 그 결과 주변국의 지지와 이해 속에서 통일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저는 우리 통일도 이와 같은 길을 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독일 통일에 비해 우리가 어렵고 다른 점이 있다면 남북한의 경제적 격차와 문화적 이질감이 훨씬 크다는 점"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한반도 통일 이전에 남북한 경제 격차를 줄이기 위해 지금부터 노력을 해야 하고, 남북한 주민들의 문화, 사회적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ASEM에서 전할 메시지에 대해 이번 회의의 공식주제인 '지속가능한 성장과 안보'를 거론, "창조경제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 경제위기 극복에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 대응에도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주요 테마인 '아시아와 유럽의 연계' 역시 우리나라가 추진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본다"며 "이와 함께 현재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 대처방안을 논의하고 한국 정부의 평화통일정책에 대해 회원국들의 지지와 협조를 얻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