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제도 개편, 무주택 실수요자 청약 기회 축소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07: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국민주택 예정대로 공급, 국지적 수요 맞출 것

[아주경제DB]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 =정부가 유주택자 등에도 청약 기회를 늘리도록 한 청약제도 개편안을 내놓으면서 무주택 실수요자의 청약 기회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청약제도 개편은 실수요자 우선 공급 원칙으로 꾸준한 임대주택 공급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1일 내놓은 ‘규제합리화를 통한 주택시장 활력 회복 및 서민 주거안정 강화방안’ 중 청약제도 개편은 실수요자 우선 공급 원칙을 견지하면서 청약제도를 간소화하고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자는 취지로 이뤄졌다.

우선 대부분의 청약저축 장기 가입자가 기대하는 국민주택 물량은 연차별 공급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국민주택 공급계획을 보면 2올해 2만1000가구, 내년 3만2000가구, 2016년 3만3000가구, 2017년 2만4000가구가 예정됐다.

또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통장 가입자가 청약 가능했던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 유형이 폐지됨에 따라 무주택자인 청약저축 장기가입자들이 청약 가능한 물량이 연 1만~2만가구 늘어날 전망이다.

또 주택기금이 투자하는 새로운 방식의 임대리츠를 통해 2017년까지 최대 8만가구의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택지개발촉진법 폐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대규모 공공택지 지정 중단 등으로 공공주택 감소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누적된 공공택지 여유물량을 고려할 때 당장 청약 가능한 물량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고 국지적 신규택지 수요는 공공주택법 및 도시개발법에 따라 공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