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싼얼병원' 사업 포기…정부는 왜 몰랐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31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싼얼병원'…'뒷북 행정'에 황당!

▲국내1호 외국계 영리병원인 '싼얼병원' 조감도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국내 1호 투자개방형 의료기관(외국계 영리병원)으로 선정돼 제주에 설립할 예정이던 ‘싼얼병원’이 사업을 포기한 사실도 모른 채 정부가 뒷북행정을 추진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31일 의료업계에 따르면 싼얼병원 한국법인이 수일 내로 사업 포기 의사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제주도와 보건복지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싼얼병원은 가칭 ‘제주국제병원’으로 명명, 중국 천진하업그룹 한국법인 차이나스템셀(CSC) 헬스케어재단에서 서귀포시 호근동에 부지 1만6000㎡ 규모로 약 550억원을 들여 내년 개원을 목표로 세운 외국계 영리병원이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싼얼병원의 모회사인 천진하업그룹 자이자화(翟家華) 설립자 겸 회장이 경제사범으로 중국 현지에서 구속된 데 이어 지난해 8월부터는 최대 주주사인 시단무 싼얼 바이오 유한공사와 광성예 광업투자 유한공사도 문을 닫는 등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싼얼병원 제주사무소에는 직원들이 출근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도 폐쇄된 상태다.

논란은 정부에 의해 시작됐다.

정부는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6차 무역투자진행회의’에서 보건복지분야 ‘6차 투자 활성화 대책’으로 ‘싼얼병원’ 설립 승인을 지목, 물 건너간 사업에 헛발질을 해대 오히려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이날 정부의 싼얼병원 승인 발표를 듣고 한국법인 관계자들이 깜짝 놀랐고 황당해했다는 후문이다.

또 싼얼병원 한국법인의 부사장이 정부 발표 이전에 이미 토지 매각을 추진한 것으로도 알려지면서 정부가 확인 절차 없이 영리병원 정책을 발표해 사회 갈등만 조장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 말부터는 상주 인력도 철수시킨 상태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싼얼병원 제주사무소가 이미 패쇄상태인 점을 알면서도 그동안 묵인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승인에 따른 업무가 보건복지부 권한이기에 정부와의 소통이 부재상태에서 이 같은 황당한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

도 관계자는 “싼얼병원 승인은 보건복지부 권한으로 현재 도 차원에서 이러쿵저렁쿵 말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도가 뒤늦게 싼얼병원 상황 파악에 나섰지만 “확인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