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컵 최종매치 최종홀서 ‘어색한 풍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10-01 2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승부난 후 우즈 90㎝ 퍼트에 유럽팀 ‘컨시드’ 안 줘 뒷말

타이거 우즈(왼쪽)와 로리 매킬로이가 대회 종료후 서로 축하와 격려를 하고 있다. [미국PGA]

아주경제 김경수 기자= 격년제로 열리는 라이더컵(미국-유럽 남자프로골프대항전)은 결과가 우선인가, 스포츠맨십이 우선인가.

물론 두 대륙의 자존심을 건 경기이므로 결과가 중요하겠다. 그러나 상금도 없고, 두 대륙 골프인들의 축제로 치러지는만큼 스포츠맨십도 존중돼야 할 듯하다.

1일새벽(한국시각) 미국 시카고의 메디나CC에서 막을 내린 제39회 라이더컵은 최종매치 최종홀에서 어색한 장면이 연출됐다. 주인공은 타이거 우즈(미국)와 프란체스코 몰리나리(이탈리아).

우즈가 17번홀까지 1홀차로 앞선 후 마지막 홀 티샷을 하고 나갈 즈음 18번홀 그린에서 환호성이 터졌다. 유럽팀의 마르틴 카이머(독일)가 미국팀의 스티브 스트리커를 제압하고 유럽팀이 승점 14(미국은 13)로 우승트로피를 도로 가져가게된 것. 라이더컵은 승점이 같을 경우 무승부로 처리되지만, 우승 트로피는 전 대회 우승팀이 보유하게끔 돼있다.

우즈는 김이 샐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이겨도 승점 14-14가 돼 트로피를 차지할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우즈와 몰리나리는 약 90㎝거리의 파퍼트를 남겼다. 우즈가 조금 멀어 먼저 칠 차례였다. 이 때 우즈와 미국팀 단장 데이비스 러브3세는 몰리나리나 유럽팀 단장 호세 마리아 올라사발한테서 ‘영어’가 나올 줄 알았다. 그러나 끝내 상대쪽에서 ‘컨시드’(기브· 다음 타수로 홀아웃을 인정하는 선언)가 나오지 않았다.

우즈는 기분도 그런데다, 어차피 승부는 결정된 것으로 보고 짧은 파퍼트를 서둘러 쳤다. 볼은 홀을 스쳐 보기를 했다. 몰리나리는 파퍼트를 넣어 그 홀을 따냈다. 결국 둘은 무승부(올 스퀘어)로 0.5점씩 나눠가졌다. 그래 봤자, 승부는 뒤집어지지 않았다. 유럽이 0.5점을 더 보태 14.5-13.5로 확실하게 미국팀을 이긴 것 말고는 상황변화는 없었다.

우즈와 러브3세는 “어차피 우승컵의 향방이 결정된 마당에 그렇게 컨시드 선언에 인색할 줄은 몰랐다. 당시 상황에서 양팀 모두 컨시드를 줬으면 승점은 14-14가 돼 우리팀도 자존심을 세울 수 있지 않았겠느냐. 우승트로피를 가져가면 됐지, 0.5점을 더 얻어 미국팀을 한 번 더 밟을 것이 뭐냐.”라며 볼멘 소리를 했다.

패자의 변명처럼 들릴 수도 있겠다. 그렇더라도 라이더컵의 목적, 골프의 본령, 승자의 여유를 생각할 때 ‘유럽팀이 컨시드를 선언하고 미국팀도 그에 화답했더라면’ 시상식 분위기는 더 화기애애했을 법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