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과원·NIA, AI·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AI·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책임 있는 기술 활용 확산

  • 판교테크노밸리 중심 'AI윤리 교육 허브' 구축 본격화

  • 이세돌 UNIST 특임교수 참석 'AI 대전환 오픈 세미나' 

사진
[사진=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과 AI·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및 책임 있는 기술 활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생성형 AI 확산으로 산업 전반에서 요구가 높아진 공정성, 보안, 투명성, 책임성 등 윤리 기준을 강화해 기업과 개발자가 신뢰 기반의 기술 활용 능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식은 NIA 서울사무소에서 개최되었으며 현창하 경과원 미래신산업부문 상임이사, 장경미 NIA 부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임원진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산업계·학계·공공기관을 연계한 교육 기반 구축 방안과 실무 중심 협력 모델을 논의하며, 지역 기업과 개발자가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설계 방향을 공유했다.

양기관은 △판교테크노밸리 기업 및 개발자 대상 AI·디지털 윤리 교육 협력 △교육 콘텐츠 공동 기획·개발 △포용적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번 협력을 통해 산업 전반에 윤리적 AI 활용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이기로 뜻을 모았다.

경과원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판교테크노밸리를 AI·디지털 윤리 교육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디지털 안전, 데이터 윤리,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 등 다양한 분야로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별로 반복 제기되는 AI 활용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사례 기반 교육, 실습 중심 커리큘럼, 기업 참여 확대형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공동 교육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연계를 통해 교육 품질과 접근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윤리적 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플랫폼도 강화한다.

경과원은 협약에 앞서 10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NIA와 공동으로 ‘AI 대전환 오픈 세미나’를 공동 개최해 의견을 수렴했다.

이세돌 UNIST 특임교수, 전창배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 이사장, 송길영 작가 등 전문가가 참여해 인간 중의 AI 활용, 산업별 윤리 이슈, 실무 대응 방안 등을 주제로 강연과 토크세션을 진행했다.

현창하 경과원 미래신산업부문 상임이사는 “AI 시대에는 기술 속도만큼 책임 있는 활용이 중요하다” 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과 개발자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윤리 교육 기반을 강화해 경기도의 지속 가능한 기술 생태계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사진=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연구개발(R&D) 지원과 기업 애로기술 해결 프로그램 확대"

한편, 경과원은 올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도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우선, 도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R&D) 지원과 기업 애로기술 해결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제조·바이오·소재부품 등 핵심 산업 분야에서 기업들이 겪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과 현장 맞춤형 지원을 강화했으며, 시험·인증 기반을 활용해 제품 상용화 기간을 단축하는 역할도 수행했다.

원은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화상 수출 상담회, 온라인 플랫폼 기반 해외 판로 개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왔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국가 중심의 시장 다변화 지원을 강화해 기업들의 실질적 수출 성과 창출에 기여했다.

창업보육센터, 스타트업 성장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기술 기반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사업화 자금과 멘토링을 연계해 초기 기업의 생존율 향상에 힘썼다. 또한 도내 혁신기업을 발굴해 투자유치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스케일업(Scale-up) 기반도 강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