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혼란 빠트린 '붉은 누룩', 도대체 뭐길래? '콜레스테롤 분해 효과로 인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4-03-27 10:4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홍국(紅麹·붉은 누룩)' 성분이 들어간 기능성 식품이 신장질환을 유발시킨 사례가 나오자 해당 성분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국은 붉은누룩곰팡이(홍국균)로 쌀 등을 발효시켜 붉게 만든 것으로, 일본에서는 콜레스테롤 분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이 많이 판매됐다.

    붉은 누룩은 건강식품을 비롯한 음료, 조미료, 주류 등 다양한 제품에 들어가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고바야시제약 홈페이지
[사진=고바야시제약 홈피]
일본에서 '홍국(紅麹·붉은 누룩)' 성분이 들어간 기능성 식품이 신장질환을 유발시킨 사례가 나오자 해당 성분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국은 붉은누룩곰팡이(홍국균)로 쌀 등을 발효시켜 붉게 만든 것으로, 일본에서는 콜레스테롤 분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이 많이 판매됐다.

붉은 누룩은 건강식품을 비롯한 음료, 조미료, 주류 등 다양한 제품에 들어가고 있다. 이 성분이 들어간 기업만 52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붉은 누룩으로 인한 피해가 이미 보고된 바 있다. NHK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홍국균이 곰팡이 독소인 시트리닌(Citrinum)을 생성하는 경우도 있어 기준치를 설정하고 있다.

지난 26일 일본 의약외품 전문업체 고바야시제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홍국 성분이 들어간 자사 건강보조식품 '홍국 콜레스테 헬프'를 복용한 소비자 1명이 사망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이 소비자는 2021년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해당 제약사 제품을 복용했고, 신장 질환이 악화돼 지난달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제약사는 관련 제품 3종을 리콜했으며, 사망자가 자사 제품 복용으로 인해 사망했는지 등의 인과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