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부산시, 4월부터  '토양오염' 우려지역 104곳 실태조사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4-03-27 10:2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산업단지와 폐기물처리 시설 부근, 어린이 놀이 시설 등 토양 오염이 우려되는 104곳을 대상으로 토양오염 실태 조사를 추진한다.

    이병석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토양오염은 다른 환경오염에 비해 복원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조기에 발굴해 오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내실 있게 실시해 쾌적하고 안전한 부산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산시,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 실시 삼락생태공원, 백양산, 어린이대공원, 기장군 축사 실태조사 실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매개하는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를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실시한다고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 중금속·휘발성 유기물질 등 23개 항목 토양오염 실태조사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점 104곳을 대상으로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한다고 밝혔다사진부산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점 104곳을 대상으로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한다고 밝혔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산업단지와 폐기물처리 시설 부근, 어린이 놀이 시설 등 토양 오염이 우려되는 104곳을 대상으로 토양오염 실태 조사를 추진한다.

시는 괘적하고 안전한 부산 만들기를 위해 토양오염을 예방하고 오염 확산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매년 우려지역을 대상으로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 올해는 내달 부터 11월까지 조사한다.

지난해 실태조사에서는 전체 조사지점 105곳 가운데 폐기물 처리, 재활용 관련 지역 등 7곳에서 8개 항목이 토양오염우려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곳들에 대한 토양정밀조사와 토양정화작업이 진행 중이다.

올해는 산업단지, 공장 등 오염이 우려되는 9개 지역 104개 지점을 대상으로 중금속·휘발성 유기물질 등 23개 항목의 오염실태를 조사할 예정이다.

최고 수준의 토양오염도 분석 능력을 갖춘 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이번 토양오염 분석을 맡는다. 

연구원은 미국 환경자원학회(ERA)가 주관하는 토양 분야 국제숙련도 시험에 2016년부터 매년 참가해 7년 연속 ‘만족(Satisfactory)’을 달성한 바 있다.

시는 이번 토양오염 실태조사 결과를 각 구·군에 통보해 토양오염 원인자나 토지소유자가 정밀조사, 토양 정화·복원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병석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토양오염은 다른 환경오염에 비해 복원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조기에 발굴해 오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내실 있게 실시해 쾌적하고 안전한 부산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산시,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 실시
삼락생태공원, 백양산, 어린이대공원, 기장군 축사 실태조사 실시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사진부산시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사진=부산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매개하는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를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야외활동 시 야생진드기에 물려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진드기 매개 질환이다.  주요 매개체는 작은소피참진드기로, 일본 및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크기는 약 2~3mm, 몸은 갈색빛을 띄고 있다. 

등산, 캠핑 등 야외활동 증가로 진드기 노출 기회가 많아지는 봄철에 발생하기 시작하며, 2013년 국내에 첫 발생사례가 확인된 후 지속해서 감염사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층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감염 위험성이 높다. 진드기에 물렸다고 해도 대부분 감염되지 않지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일부 진드기에 물려 증상이 나타나면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받아야 한다.

연구원은 이러한 병원체 매개 참진드기의 감염 예방과 감시를 위해 오는 11월까지 매월 셋째 주 공원 및 등산로, 숲길 등에서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올해 채집장소는 총 네 곳으로, ▲삼락생태공원 ▲백양산 ▲어린이대공원 ▲기장군 축사다.

한편, 참진드기는 실태조사를 처음 실시한 2014년부터 2019년까지는 채집되지 않았으나,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부산시민공원과 백양산 등산로 등에서 소량 채집됐다. SFTS 바이러스는 보유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채집된 참진드기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매개 바이러스 검출 시, 제초와 주의 안내문 부착 등의 방역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역 기관에 신속히 통보할 계획이다.

정승윤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의 최선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야외활동 및 작업 시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풀숲은 피하는 등 예방수칙을 꼭 준수하시길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